[국제사회] 세계 지역 분쟁

등록일 2003.01.07 한글 (hwp) | 2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세계 지역 분쟁의 메카로 불리우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분쟁과 이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점,패권국가로 굴림하고 있는 미국의 태도등을 다각적이고 자세하게 분석한 자료입니다.
세계 지역 분쟁에 관해 좀더 깊은 지식을 얻고 싶으시다면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특히 아주 최근의 자료와 동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놓았기 때문에 좋은 자료가 될것입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분쟁의 배경
Ⅱ. 분쟁의 진행 과정 및 결과
Ⅲ. 국제 사회의 의미 및 영향
Ⅳ. 국제 사회의 조치 및 미국의 태도 변화
Ⅴ. 팔레스타인 분쟁의 추후 전망
Ⅵ. 분쟁의 해결 방안
Ⅶ.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입장과 현재 실태
Ⅷ.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지난 9월 13일 워싱턴의 백악관 앞뜰에서는 현대사에서 가장 극적인 장면 중의 하나로 기억될 사건이 연출됐다.이스라엘의 라빈총리와 팔레스타인해방기구(Palestine Liberation Organization: PLO)의 아라파트 의장이 평화협정에 서명하고 악수를 나눈 것이다. 이로써 지난 45년간 국제사회에서 가장 첨예한 대립을 벌여 왔던 유태민족과 아랍민족 사이에는 화해의 길이 열리게 되었다. 그럼,도대체 왜 이들은 45년 동안이나 이 기나긴 싸움을 해 왔던 것일까?크게 볼 때 유대인과 아랍 사이의 격화된 대립으로 볼수 있지만,그 이면에는 거의 2천년이나 되는 오랜 역사적,문화적,정치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우선,역사적 배경을 살펴보면,팔레스타인 지역은 서기 135년경 이 곳에 거주하고 있던 유태인들이 로마에 의해 추방된 후 아랍인들에 통치되어 왔다.아랍인들은 사라센제국의 건설 이후 동로마제국을 멸망시키고,팔레스타인 지역을 장악하였으며, 예루살렘을 성도로 삼아왔다.그 후 이 지역은 십자군 원정이 있었을 때 기독교도들에 의해 일시적으로 점령당한 기간을 제외하고는 아랍 이슬람교도들에 의해 지배되어 왔다.그러나,19세기 후반 유럽에서 제국주의와 민족주의 열풍에 휩싸여 반 유태인 운동이 전개되고,이에 대항하여 유태인들은 국가적인 통일을 위하여 유태인을 팔레스타인에 복귀시키려고 하는 유대 민족운동인 ‘시온주의’를 확산시키면서 팔레스타인 지역의 수난이 시작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