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학] 꿀풀과 (약용식물)

등록일 2003.01.07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꿀풀
2.박하
3.하고초
4.차즈기
5.익모초
6.형개
7.황금
8.배초향
9.곽향
10.방아초
11.향유

본문내용

●향유 香掠 <Elsholtzia ciliata>
꿀풀과의 1년초.
분류 : 식물계, 종자식물문, 쌍떡잎식물아강, 꿀풀과
분포지역 : 아시아의 온대에서 유럽
서식장소 : 산야
크기 : 높이 30∼60 cm
노야기라고도 한다. 산야에서 비교적 흔히 자란다. 높이 30∼60 cm이고 가지가 갈라지며 원줄기는 사각형이다. 잎은 마주달리고 난형이며 양 끝이 좁다. 잎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잎자루가 길다. 꽃은 8∼9월에 피고 연한 자줏빛이며 한쪽으로 치우쳐서 이삭 모양으로 달린다. 포는 둥근 부채같이 생기고 때로 자줏빛이 돈다. 꽃받침과 화관에 털이 있고 화관은 입술 모양이다. 종자는 물에 젖으면 점성이 생긴다. 한방에서는 꽃이 필 때 전초를 말린 것을 향유라고 하며, 발한·해열·이뇨 ·지혈제로서 부스럼·각기·수종·위염·비혈 및 구취를 치료하는 데 사용한다. 아시아의 온대에서 유럽에 걸쳐 널리 분포한다.

●배초향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
분류 : 꿀풀과
분포지역 : 한국·일본·타이완·중국 등지
서식장소 : 양지쪽 자갈밭
크기 : 높이 40∼100cm
이용: 어린 순을 나물로 하며 꽃이나 잎을 조미료로 한다. 관상용과 밀원식물로도 가치가 있으며 중요한 향료식물의 한가지이다. 중국동북 한족 민간에서는 꽃송이를 생으로 된장에 찍어 먹거나 장독에 넣어 장의 맛을 개선한다.
잎이나 꽃을 담배에 섞어 피우기도 한다. 전초를 감기, 위장염, 설사, 이질, 중서, 학질 등의 치료에 쓴다.

방애잎·중개풀·방아풀이라고도 한다. 양지쪽 자갈밭에서 자란다. 높이 40∼100cm이다. 줄기는 곧게 서고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지며 네모진다.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이며 길이 5∼10cm, 나비 3∼7cm이다. 끝이 뾰족하고 밑은 둥글며 길이 1∼4cm의 긴 잎자루가 있으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꽃은 입술 모양이며 7∼9월에 피고 자줏빛이 돌며 윤산꽃차례[輪傘花序]에 달리고 향기가 있다. 꽃차례는 이삭 모양으로서 길이 5∼15cm이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고 화관은 길이 8∼10mm로서 윗입술 모양 꽃잎은 작고 아랫입술은 크며 5개로 갈라진다. 4개의 수술 중 2개는 길다.
열매는 분열과로서 납작하고 달걀 모양의 타원형이다. 어린순을 나물로 하고 관상용으로 가꾸기도 한다. 성숙한 것은 포기 전체를 소화·건위·진통·구토·복통·감기 등에 약으로 사용한다. 한국·일본·타이완·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참고 자료

본문에 포함되어 있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