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과 건강

등록일 2003.01.07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머리말
2. 정신건강의 측면에서 바라본 수영의 효과
2.1 정신심리학적 관점에서의 수영의 효과
2.2 정서 순화 효과
3. 육체건강의 측면에서 바라본 수영의 효과
3.1 호흡기 발달
3.2 천식 개선 효과
3.3 허혈성 심장병 치료
3.4 비만치료
3.5 당뇨병 치료
4. 의학전문가의 의견.
4.1 수영과 귓병
4.2 수영과 좌골신경통
4.3 수영과 퇴행성 관절염
5. 맺음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래, 사람이 의도적으로 수영을 연습하게 된 동기는 군사목적에서였다. 페르시아 소년의 신체단련이나 군사훈련의 한 과정으로서 수영이 포함되어 있었다. 수영의 기원은 이렇게 시작된다. 수영에 관한 역사적 사실로는 아시리아의 군인은 산양가죽에 공기를 넣어 만든 바람주머니가 보급되었고, 중세에 이르러서 수영은 군인의 필수과목이 되었다. 그러나 근세초기에 이르러 국민의 보건 교육 그리고 여가선용으로 의사와 교육자들의 주장에 의해서 수영의 필요성이 인정되어 수영이 근대화되기 시작하였으며, 이탈리아의 베르나르디(Bernurdi), 독일의 구무츠(Guts-muths), 푸엘(Pfeul) 등 개척자들의 노력에 의해서 수영의 가치가 인식되고 수영클럽이 탄생되어 오늘날에 이르렀다.
이렇게 발전과정을 거듭해온, 수영은 오늘날 우리의 생활 스포츠로서 자리 매김을 하고 있으며 이제 그 과학적이고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수영과 건강, 수영이 우리 몸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2. 정신건강의 측면에서 바라본 수영의 효과
2.1 정신심리학적 관점에서의 수영의 효과
사람들이 객지에 살면서 나이가 들었거나, 생존경쟁이 너무나 치열하여 실망하거나, 뜻하지 않는 재난이 와서 어쩔 수 없게 되면 자연히 고향에 돌아 가고 싶은 충동이 생겨 나게된다.
어릴 적 살았고, 자신이 태어나기도 했던 고장에 되돌아가고 싶은 심리는 인간의 가장 강력한 욕구 중의 하나일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동굴에 돌아가고 싶어하고, 잠수함을 타고 해저로 가고 싶어하는 욕망이 생기게 되는데 이것은 어머니 뱃속(子宮內)으로 되돌아가고 싶은 심리 때문이라고 정신심리학 (Psychoanalysis)은 주장하고 있다. 이렇게 볼 때, 인류가 40억 년 전 최초로 태어나 살던 곳이 바로 바닷물 속이었다고 한다면 ,그곳으로 돌아가고 싶은 욕망은 당연하다 하겠다.

참고 자료

http://www.aqus.co.kr
http://my.dreamwiz.com
http://www.sports.re.kr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