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이론] 체육과 필드하키

등록일 2003.01.07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section1))체육(體育)에 관한.....
1.의미
2.목표(목적)
3.체육인 헌장
section2))하키(hockey)에 관한.....
1.개관
2.역사
3.한국 하키의 역사
4.경기방법
5.시설․용구

본문내용

Ⅰ.체육이란?
인간의 모든 활동이 신체에 근거를 두고 있다는 것은 말할 나위도 없으며, 또 인간의 생활은 그러한 신체의 활동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에, 건전한 생활은 건강한 신체의 활동에서 비롯된다.
이와 같이, 건전하고 밝은 생활을 누리기 위하여 전개하는 인간의 신체적 활동을 통한 교육이 곧 체육이다.
다시 말하면, 체육이란, 활동의 근원이 되는 신체를 단련하여 튼튼한 몸과 마음을 이루도록 하는 교육을 말한다.
과거에는 신체의 단련만을 체육이라고 보는 경향이 있었는데, 이것은 인체의 유기적인 구조를 깨닫지 못한 그릇된 생각이었다.
"건강한 몸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라는 격언이 말하여 주듯이, 인간의 육체와 정신은 서로 항상 조화를 이루면서 발달한다.
곧, 신체의 건강이 없이는 정신의 건강도 생각할 수 없다. 특히, 사회 생활을 해 나아가는 인간으로서는, 활동력이 강한 사람만이 모든 분야에서 앞설 수 있다. 따라서, 신체가 허약하거나 병든 정신으로는 현실 생활에서 승리할 수 없다.
과거에는 이러한 신체의 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가볍게 알고, 오직 지적인 문제에만 치우친 때도 있었다. 특히, 유럽에 크리스트교의 사상이 한창 성한 중세에는 더욱 그러했다.
일반적으로, 교육의 요소를 지.덕.체의 3분야로 나누는데, 그 어느 한가지에만 중점을 두어서는 안 된다. 청소년기에는, 특히 학교 생활에서의 지력의 활동이 많아지는데, 그럴수록 덕을 쌓고, 체력을 단련하는 일에도 보조를 맞추어 나아가야만 한다. 그리하여, 국가 사회를 위하여 힘껏 일할 수 있는 일군이 되어야 한다.
국민의 체력이 강하면, 그 나라의 국력도 남이 넘볼 수 없으며, 반대로 그 나라 민족이 약하면 국가도 망하여 온 사실을 옛날과 오늘의 역사에서 보아왔다.
이와 같이, 신체, 곧 체력은 인간 활동의 근원인 동시에 국가의 흥망성회도 좌우하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