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경영] (주)좋은 사람들 조직경영분석

등록일 2003.01.06 MS 워드 (doc) | 2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 론
1. 속옷시장의 변화
2. 연구 대상 조직의 선택배경
3. 회사 소개

Ⅱ. 본 론
1.환경분석과 전략
1) 환경분석
2) 대환경 전략
2. 조직의 분석
1) 조직의 구조
2) 미래 조직의 설계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 속옷시장의 변화
50년 가까운 국내 내의 역사는 ‘메리야스’로 대변되는 내의 3사 백양, 쌍방울, 태창에 의해 시작되었고, 내의의 제 1세대로 불려진다. 이 때의 속옷은 옷이라는 개념보다는 위생과 보온을 위한 생활필수품으로 인식되었고 속옷시장에서도 재고도 존재하지 않는 시기였다.
80년대 후반에 들어서면서 내의 3사는 ‘BYC’, ‘TRY’, ‘VICMAN’과 같은 브랜드들을 내놓으면서 언더웨어의 브랜드 개념이 등장하게 되는 데 이 시기를 제 2세대라고 한다. 이 세대는 내의의 컬러시대를 개막 시키고, 남녀노소 모두를 대상으로 한 패밀리 브랜드로서의 속옷을 만들어 낸다. 그러나 이들 제품 역시 블랙& 화이트 컬러 위주의 제품들로 브랜드를 떼고 나면 거의 변별이 불가능한 캐릭터 아닌 캐릭터 브랜드들이었다.
고객의 욕구가 변화되고 속옷에 대한 관심도 예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급증하고 내의 시장에 마케팅의 개념이 적극적으로 도입되면서 내의 시장은 제 3세대로 접어들게 된다. 생산자 위주의 생산에서 벗어난 소비자를 위한 마케팅을 전개하였다. 생산자들은 유통망도 대대적으로 넓히고, 광고, 잡지, 신문 등의 매체를 이용하여 적극적인 판촉활동을 벌일 뿐만 아니라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을 위한 감각파 신세대 또는 20~30세의 패션리더와 같이 소비자 층을 세분화하여 브랜드의 컨셉을 다르게 전개한다. 본격적인 브랜드 캐릭터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BYC의 ‘스콜피오’, 태창의 ‘오엑스’, 쌍방울의 ‘엑스존’은 내의 3사에 의해 만들어진 캐릭터 웨어들이다. 이러한 캐릭터웨어의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해외 유명 브랜드들이 소속 국내로 유입과, 국내 브랜드들의 해외브랜드와의 라이센스 생산계약도 급증하게 된다. 또한 속옷3사에 의해 잠식되어왔던 속옷시장에 많은 중소 속옷 업체들이 등장하게 되고 성공적인 기업으로 ‘제임스 딘’이라는 메이커로 유명한 ‘(주)좋은 사람들’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속옷시장은 2년이 채 지나지 않아 다시 한번 급변하게 되는데 3.5세대로 불리우는 이 시기를 한마디로 표현하면 ‘또 다른 아웃웨어’로의 포지셔닝이다. 캐릭터 브랜드들이 ‘이너웨어의 개성화, 패션화’를 내세운데 비해 이들은 ‘패션으로서의 언더웨어’, ‘아웃웨어로서의 언더웨어’로의 전환을 제시하게 된다. 이들은 언더웨어의 주요기능을 자신의 개성과 프라이드를 표현하고, TPO(Time Place Occasion)에 따라 차별화하는 것으로 보고 언더웨어가 더 이상 아웃웨어와 구별되는 것을 거부할 뿐 아니라 오히려 이너웨어에 아웃웨어를 능가하는 컬러감각과 과감한 디자인, 착용감을 부여하고 아웃웨어와 연계된 아이템을 개발하는 데 주력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속옷시장은 이러한 3.5세대의 연장선상에 놓여 있다. 지난해 말부터 시작된 IMF경제 위기는 속옷시장 또한 얼어붙게 하여 많은 고가 제품들과 수입품들을 시장에서 내몰았을 뿐만 아니라 속옷 업체들도 이제까지는 없었던 파격적인 세일 <font color=aaaaff>..</font>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