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식품영양] 자연식,채식,선식,생식

등록일 2003.01.06 | 최종수정일 2016.07.2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100원

소개글

도서관에서 책빌려다가 엄청 봤습니다. 많은 도움되기를

목차

Ⅰ. 자연식
1. 자연식
2. 육식은 해로운 음식
3. 자연식을 하는 장수자
4. 약이 되는 자연식의 종류

Ⅱ. 생 식
1. 생식
2. 생식의 일반적인 9가지 효능
3. 생식과 건강
4. 생식의 재료

Ⅲ. 채 식
1. 채식
2. 채식에 대한 다른 시각

Ⅳ. 선 식
1. 선식
2. 7가지 곡식

본문내용

1. 자연식
학자 소크라테스가 말하기를 「야생동물에는 질병이 없다. 그 까닭은 대자연의 법칙대로 자연의 먹이를 그대로 생식하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현재 문명시대가 이루어진 후에도 대자연에서 본능이 시키는 대로 완전하게 자연식을 함으로써 주어진 삶을 마음껏 즐기는 야생동물에게는 질병은 거의 없다. 특히 프랑스의 생물학자 buffon이 고안한 동물의 수명계수 계산법에 따라 계산한 동물 각각의 수명은 발육기(發育期)의 5배 이상을 아무 탈없이 살아간다고 한다. 야생동물과 반대로 인간은 체질이나 두뇌, 기후나 풍토 등에 미치는 영향은 별로 고려하지 화식요리 및 가공 식품으로서, 특히 동물성 지방과, 칼로리 위주의 고단위 식품 등을 섭취하는 부자연식을 즐기고 있다.
2. 육식은 해로운 음식
우리 나라만 보아도 충분히 알수 있는 것은 우리 나라가 경제적으로 후진국 상태를 유지하고 있을 때와 현재의 식탁은 많은 부분이 달라졌다. 경제적 발전에 따라 서양의 식단처럼 고기와 같은 단백질 식품을 많이 섭취하게 되었다. 하지만 경제적 발전이 문명의 발전과 함께 성장하면서 인간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한 의료기술의 발달도 이루어 냈지만 자연식을 하는 인간에게는 그러한 문명조차 필요 없다는 사실을 주목했을 때 인간이 섭취하지 않아도 될 부자연식 때문에 의료기관의 도움을 받아야 하고 억지로 생명을 연장해야 하는 면에서 인간이 취하고 있는 식사관에 모순이 들어 난다. 인간을 동물로 간주했을 때 인간은 잡식성이 확실하다. 인간의 이나 복잡한 내장기관을 보면 더욱 채식에 적합하게 되어있다. 송곳니를 살펴보면 육식을 하는 동물과 다르게 뾰족하지 않은 것을 비교해봐도 인간은 채식을 자연식으로 하는 동물이다. 인간에게 부자연식인 육류의 다식은 혈액의 산성화를 야기 시키고 또 장내에서 이상발효 즉 부패현상을 일으켜 프토마인을 만들며 이것이 혈액중에 흡수되어 노쇠를 촉진함으로써 조로나 단명의 원인이 되고 있다. 또한 동물성 지방의 지나친 섭취는 동맥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을 침착시켜 동맥경화증을 유발함은 거의 모든 사람이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러나 대자연의 태양 아래서 조용히 자란 식물을 먹는 채식 위주의 동양인은 온화한 성품에 인자하고 자비로움이 흘러넘침은 당연지사다. 40대 이후의 성인병 예방을 위해서는 육식, 다식의 식사를 탈피하고 자연식 위주의 생활을 하여 근본적 체질을 개선해야 한다.

참고 자료

『야후백과사전 (http://kr.encycl.yahoo.com/final.html?id=145283)』
『한국 일보 기사 』
『(황성주 박사의) 생식과 건강 』저자 황성주
『自然食의 偉力』 저자 김용한
『암까지도 극복한 단식과 자연식의 위력』 저자 장판두 편
『http://www.duraewon.com/html/story.asp』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