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여화의 `살아간다는 것`을 읽고

등록일 2003.01.05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내용보다는 감상 중심으로 썼습니다.
리포트 세 개로 평가하는 과목이었는데 그 중 하나가 이 리포트
이고 전체 A+ 받았습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본론
1. 운명
2. 사람의 삶은 무엇으로 결정되는가?
3. 살아가는 것 자체를 위해 살아간다는 것
4. 아쉬운 점

나가는 말

본문내용

작가는 살아간다는 것-活着-을 '복귀'라는 노인의 일생과 중국의 역사를 배경으로 하여 보편적인 삶의 원리를 이끌어내고 있다. 이 보편적 삶의 원리는 이 책의 전반에 흐르고 있는 운명이라는 것이 아닌가 싶다. 특히, 복귀가 도박으로 재산을 탕진해 지주의 신분에서 농민으로 몰락한 뒤 중국 공산당에 의한 토지개혁으로 사형을 당하러 가던 용이가 "복귀, 너 대신 내가 죽는구나"라고 말한 장면은 나에게 참으로 묘한 감정을 일으켰다. 이 장면에서 암시해주듯이 이 책은 '운명'이라는 말을 빼놓고는 이야기를 논할 수 없다.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거나 뜻한 바가 아니었음에도 뜻밖의 행운을 맞이했을 때나 또한 예기치 못한 불행을 겪었을 때 어떤 보이지 않는 힘을 믿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특히, 그것이 불행한 것일 때 사람들은 그 보이지 않는 힘의 존재를 더욱 가까스로 인식하게 된다. 그러나 꼭 그러한 것들이 아니더라도 내가 수많은 인류의 역사 속에서 하필 이 시기에 바로 이 장소에 태어나 어떤 특정 경험을 겪는 것 자체가 세상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겪는 '운명'이 아닐까 생각된다. '살아간다는 것'의 복귀 노인도 중국의 한 시골에서 문화대혁명이라는 역사적 시기를 거치면서 특정한 경험을 겪은 사람인 것이다. 그리고 그는 수많은 운명 가운데 자신에게 주어진 하나의 운명을 받아들이고 개척해나간다. 그는 운명에 얽매여 소극적인 삶을 살아간 인물도 아니고 그렇다고 자신에게 주어진 것을 완전히 뒤바꿔보려고 하지도 않는다. 그는 그저 담담하게 그리고 열심히 삶을 살아갔을 뿐이다.
복귀노인의 삶을 이와 같이 기술한다면 그는 세상의 수많은 운명 중 하나를 짊어진 평범한 사람에 불과하다.
하지만 그의 인생 이야기가 사람들의 눈물샘을 자극하는 것은 어떤 이유가 있을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