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Take Out 커피 전문점 사업계획서

등록일 2003.01.03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 사 업 개 요
1.창 업 업 종
2.사 업 전 망

II. 사 업 내 용
1. 입지선정과 상권분석
2. 메 뉴
3. 비 용 분 석
4. 수 익 분 석
5. 성 공 전 략

III. 사 업 절 차
1. 자 금 마 련
2. 법 적 절 차

본문내용

건강에도 좋지 않고 잠이 오지 않게 한다는 등 비난도 많지만, 커피는 현대인에게 빠뜨릴 수 없는 기호식품의 하나다. 다만 에스프레소나 카페라테, 카푸치노 등과 같은 고급커피를 즐기려면 비용이 많이 드는 것이 흠이다. 또 과도한 업무부담으로 많은 현대인들이 식사시간이나 커피를 마시는 시간조차 줄여야 할 정도로 시간에 쫓기는 생활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밖에서 손쉽게 들고 가면서 즐길 수 있는 '테이크아웃'이란 개념이 생겨났고, 가격할인과 스피드화 추세를 반영, 매장 밖에서 고급커피를 즐기는 테이크아웃(TakeOut)형 커피 전문점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결국‘테이크아웃’ 문화는 바쁘게 움직이는 모빌문화의 정착과 함께 개성을 추구하고 자신의 취향을 높이 사는 21세기 인간형에 가장 부합된 생활형태인 것이다.
테이크아웃 커피를 가장 먼저 수용한 계층은 해외유학 경험이 있는 신세대층이다. 이들은 한국인의 입맛과는 잘 어울리지 않는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에스프레소 커피 등을 접한 경험이 있고, 커피를 들고 다니면서 마시는 문화에도 어느 정도 익숙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내에서는 테이크아웃형 커피숍은 해외유학파 신세대들이 많이 모이는 압구정동이나 신촌 등 대학가가 진원지가 됐다.
입지로는 신세대 유동인구가 많은 대학가나 젊은 직장인이 많은 사무실 밀집지역이 유력하다. 또 지하철 역 주변이나 대형 쇼핑 센터, 놀이공원에 들어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 이 가운데 최적입지는 20∼30대의 여성 고객이 주고객층을 형성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여자 대학을 낀 대학촌이라고 할 수 있다.

테이크아웃형 커피 전문점은 미국에서는 커피 키오스크(Coffe Kiosk)라고 부른다. 이 업종의 원조격인 회사는 미국 미시간주 플러싱에 본사를 두고 있는 '커피 비너리'사. 이 회사는 바쁜 업무 때문에 커피 숍에서 오랫동안 앉아 있지 못하는 직장인들을 공략하는데 성공함으로써 최근 3년동안 연평균 300%라는 높은 성장률을 과시하고 있다. 현재 점포수는 모두 190개.
국내에서 테이크아웃형 커피숍은 도입기에 있지만, 기존의 커피 전문점에 대해 식상해 있는 신세대들 때문에 폭발 잠재력이 매우 높다. 고급커피에 대한 붐이 지속된다면 보다 다양하고 역동적인 커피 문화가 형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분야의 대표적인 업체 '스위트 번스'는 에스프레소 원두를 사용한 고급커피를 저렴한 가격에 공급함으로써 고급커피의 대중화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점포 크기는 보통 3∼10평 규모. 점포내에는 손님이 앉아서 커피를 마실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지 않고, 주문한 커피를 점포 주변이나 사무실로 가지고 나가서 즐길 수 있게 한 것이 특징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