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 한국미술이야기

등록일 2003.01.02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반도적 자연환경과 우리 민족의 소박하고 꾸밈없는 성품은 한국 미술의 독특한 성격을 형성하였으며 세계적으로 훌륭하고 찬란한 미술품을 창조하였다. 같은 문화군에 속한 동양3국의 미술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기는 했지만, 각각 그 민족성과 풍토 양식에 따라서 독자적인 조형 미술을 형성시켰다. 전체적으로 볼 때 대륙인 중국은 형에 치우쳐 웅대한 무대의 배우를 연상시키는 데 비하여 섬나라인 일본은 색채에 치우쳐져서 화려하게 차린 기녀를 연상시킨다. 이에 비하면 반도인 한국은 소박하고 수수한 가정주부를 연상시키는 미술이라고 비유할 수 있다.
고구려와 신라,백제를 중심으로 한 삼국시대 미술에서 고려와 조선시대를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 줄곧 계승되어 온 우리 미술의 특징은 부드러운 선율과 아담한 형태, 은근하면서도 구수하며 꾸밈없는 자연스러운 솜씨로 우리의 전통미를 형성시켜 왔던 것이다.
한국 미술의 형성과 그 변천과정을 이해하고, 그 속에서 전통미를 발견하도록 하는데 관심을 갖고 전통적 조형미를 오늘에 되살려 창조적인 미술문화를 이룩하는 한편, 찬란한 문화 민족으로서의 긍지를 갖게 하는데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