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국문화

등록일 2003.01.02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세계 인구의 1/5을 차지하는 중국인들.. 그들은 과연 무엇을 어떻게 먹으며 살아왔고, 먹는 문제가 과거 중국인들의 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을까? 또 중국인들의 정치와 문화는 중국인들의 먹는 문제에 어떤 음영을 남겼을까?
자연 조건은 그 지역사람들의 식생활을 결정한다. 중국 대륙은 지역마다 지형, 기후, 토양 등 자연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생산되는 물산도 다르고 지역마다 먹거리가 다르다. 중국인들은 우리 나라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일찍부터 농경생활을 시작하여 곡물을 주식으로 하고 부식으로는 채소와 육류를 먹었다. 먹거리의 종류가 지역마다 다양한 만큼 중국에서는 일찍부터 다양한 요리법이 이용되었고, 각 지역에는 지역을 대표하는 맛이 있다. 먹는 일은 단순히 본능에 머물지 않고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중국인들은 그들의 영양학인 음양오행사상의 영향으로 음식 역시 음양의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고, 대부분의 중국요리가 육류와 야채가 어우러져 있는데, 이것도 이러한 사고 방식의 반영일 것이다. 인간과 인간의 관계뿐 아니라 일상 행동거지에서도 형식과 예절을 중시하는 유교에서는 음식 예절이 매우 까다롭다. 또, 살생을 죄악시하는 불교에서는 음식을 꺼리고 채식 위주의 생활을 한다. 특이하게 도교에서는 음식을 부정하고 불로장생의 한 방법으로 보았다.
밥은 국가의 흥망을 결정하는 중요한 기반이 되었다. 곡물, 그 중에서도 쌀을 주식으로 했다는 사실이 자급 자족적 농경사회를 오랫동안 지속시킨 중요한 원인의 하나였다는 것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