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제국주의와 국제관계- 영상 및 영화분야

등록일 2003.01.02 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2003년 2월 졸업논문.

목차

1) 서론: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 국제 커뮤니케이션 흐름 정리
- 미디어, 영상, 영화의 중요성
- 우리 나라 현실 분석
- 한국 영화의 도약

2) 논의대상과 연계되는 국제컴 이론 선정
- 종속이론
- 문화제국주의
3)논의대상 자료 수집 및 분석
① 내용적인 면
- 007 Die Another Day
- 블랙 호크 다운 ( Black Hawk Down)
② 내용 외적인 면
-해외 판권 리메이크
- 외국 자본에 의한 한국 영화
- 직배사를 통해 들어오는 문제점
- 우리 나라 영화사의 과도 경쟁
4) 분석 결과 제시 및 분석 결과에 대한 논의 : 국제적 상황과 한국적 상황에 대
한 비교 논의를 중심으로
- 스크린 쿼터
- 내적 성찰 및 배울점
5) 인식론적 논의: 새로운 국제컴 패러다임 가능성을 중심으로...
- 영화에 있어서의 국제적 연대
- 제3세계의 가능성

6) 결론
* 참고 문헌 및 참고 싸이트

본문내용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제국주의란 자본주의 발전 과정에서 경제적인 발전을 먼저 이룬 강대국들이 아직 개발이 낙후된 자본주의 이전의 사회, 즉 자본주의가 정착되지 못한 사회를 수탈하는 형태를 지칭한다. 그러나 정치적, 경제적인 부분에서 사용되던 제국주의는 2차 세계 대전을 정점으로 ' 제국주의 범위를 '문화'까지 확대시켰다. 문화적 제국주의는 제국주의의 침탈을 좀 더 용이하고 치밀하게 해 주는, 결국은 제국주의의 침략의 새로운 형태이자 도구이며 방식이다.
우리가 흔히 알다시피 문화는 그 문화를 누리는 사람들, 그 문화권 안에 놓여 있는 사람들의 사상과 의식적인 부분을 잠식하고 결국은 그 문화가 지향하는 방향으로 사람을 개조시킨다. 만약, 문화 제국주의에 물들게 된다면 침략자들의 본질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하게 되고 자기 나라의 문화와 민족성을 상실하게 됨은 물론이고, 결국은 제국주의자의 식민지 통치를 유리하게 해주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된다.
문화 제국주의가 더욱 무서운 점은, 고도의 발달된 미디어들을 통해 빠르게, 그리고 깊숙이 수용자들의 정신에 파고들기 때문에 우리가 제국주의 문화의 침략적 본성에 대해 명확히 알고 대처하지 않으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침략을 당하게 된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나라는 타문화로부터의 문화 종속화와 문화 침탈에 안전지대인가?
한마디로 말하자면 우리의 문화는 문화적 패권주의를 도모하는 이들에게 너무나도 쉽게 노출되어 있다. 특히 문화의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영상 및 영화산업에서 문화적 침탈은 이미 그 위험 수위를 넘어 선지 오래다. 영화산업과 영상산업은 문화적으로 중요할 뿐 만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아주 중요한 위치에 서 있다. 영화산업과 영상산업은 철강이나 의약품에 대해 더 이상 비교우위에서 밀리는 주변적 산업이 아니다. 이미 90년대 중반이래 영화 및 영상산업은 세계시장에서 단위산업별로 보면 항공산업 다음으로 가장 큰 매출을 올리는 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또한 한가지 짚고 넘어갈 문제가 있다. 중국이나 홍콩, 일본영화는 해외에서 성공을 거두는 데 우리는 그렇지 못한가라는 의문이다. 중국과 홍콩은 자국 외에 해와 화교를 포함하여 십수억이 넘은 중국어를 사용하는 중화문화권 관객을 국내외에 확보하고 있는, 말하자면 영화관객의 관점에서 보면 가장 큰 단일 시장을 확보하고 있다. 그에 반해 우리의 관객 시장은 해외동포를 포함해도 5천만에 불과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