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 베트남과 반전운동

등록일 2003.01.0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작년에 교양수업 중에 ‘독일어권 영화’란 수업을 들었었다. 강의 텍스트 중에서 헐리우드 영화와 독일 영화를 비교하면서 뉴 저먼 시네마에 대해 수업을 하면서 뉴 아메리칸 시네마에 대해서도 잠깐 배웠던 기억이 있다. 그 기억을 되살리면서 그리고 이지라이더와 허공에의 질주가 담고 있는 메시지와 연관시켜 미국의 역사라고 하기에는 좀 거창한 면이 있긴 한 것 같지만.. 쓰려고 한다..

1960년대의 미국은 사회 곳곳에서 일어나는 흑인인권운동과 반전시위, 연이은 암살사건 등으로 혼란스러운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매카시즘으로 얼어붙었던 1950년대를 지나 60년대에 도착한 미국은 좌파경향의 사회운동(흑인․성의 권리운동과 반전운동)과 보수주의자들의 반격으로 흥분과 혼돈이 교차했다. 사회운동은 부분적인 승리를 거두었지만, 날로 심각해져 가는 베트남전과 거듭되는 암살사건(케네디 형제, 마틴 루터 킹과 말콤 X)은 1970년대의 패배를 암시하고 있었다. 두 차례의 세계 대전을 거치면서 20세기에 대한 광범위한 반성과 비판의 목소리가 절정에 달했던 시기에 미국의 젊은이들은 기존의 모순된 사회 질서와 억압적인 기성세대에 대한 저항의 몸짓을 하기 시작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