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21세기는 문화의 시대

등록일 2003.01.0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라는 말에 대한 의미를 분석한 것입니다. 21세기가 문화의 시대라고 불리우는 이유, 의미를 정리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21세기는 문화의 시대"가 뜻하는 바
1. 문화산업
2. 퓨전시대
3. 여가 생활에서 일상 생활로의 문화 위상 변화
4. 문화 경쟁력
5. 사이버 문화(인터넷) 확산
6. 정신적인 문화 정착, 확산
7. 삶의 질 향상
8. 학벌보다 개성과 지식 가진 사람이 인정받는 시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는 문화의 시대이다. 즉, 문화가 사회발전의 중심이 된다는 말이다. 19세기 이전에는 농경시대였고, 20세기는 산업화 시대였다. 이 산업화 시대인 20세기 초반에 등장한 공업화의 흐름은 후반에 들어 정보화의 시대를 만들었고, 이는 21세기의 중심이 될 '문화시대'를 만들어 놓았다. 이를 기점으로 인류는 유형의 자산이 필요한 사회에서 무형의 자산을 필요로 하는 사회로 바뀌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21세기가 문화예술의 시대가 될 것이라고 자신 있게 말한다. 왜냐하면 경제의 시대였던 20세기가 지나면 결국 문화예술이 삶의 목표가 될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전 세계가 개방화, 국제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 속에서 현대사회는 점차 소비자 욕구의 고도화에 따라 문화예술활동이 인간의 일상생활 속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는 '문화사회'가 되어간다. 이는 우리사회가 경직된 '고체사회'에서 유동적인 '액체사회'로 이동하고 있음을 뜻한다.
이렇듯 21세기를 '문화의 시대' 이 한마디로 요약할 수 있는데, 지금부터 그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 "21세기는 문화의 시대" 가 뜻하는 바

1. 문화산업
이제는 '문화산업'이 미래형산업으로서, 국가 전략적 기간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처럼 최근에 문화산업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은 정보화라고 하는 새로운 사회변동과 그에 따른 미래사회에 대한 관심 때문이다.
과거에는 문화예술의 감상과 향유가 일부 특권계층의 전유물이었지만 매스미디어의 발달에 힘입어 문화상품의 대량 보급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소외되었던 계층에서도 문화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정보화 사회의 사회구성원들은 보다 많은 여가시간을 문화오락생활을 즐기기를 원하고, 정신적으로도 풍요로운 삶을 향유하는데 보다 많은 관심을 갖게되었다. 문화산업은 바로 이러한 사회 구성원의 요구에 부응한다. 이러한 문화산업의 대표적 결과물이 영화산업, 게임, 만화, 음반 등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