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후보] 노무현과 정몽준의 후보단일화에 대해서

등록일 2002.12.31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16대 대선을 앞두고 이루어진 후보단일화에 대해서 간단히 그냥 쓴건데, 대선직전에 썼다는 점에 유의하시길...
참고로 전 노무현을 지지한 입장이었지만, 이를 서술함에 있어서는 중립적으로 서술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지난 16일 주요 신문의 헤드라인을 장식한, 민주당 노무현 후보와 국민통합 21의 정몽준 후보가 서로 껴안은 모습은 상당히 아이러니한 한국 정치의 현실을 여실히 보여준다. 일각에서는 정치적 역정과 색체가 크게 다른 두 사람이 합치는 것 자체를 대선 승리를 위한 야합이라 규정하기도 하며, 다른 한편에서는 각자가 후보를 포기해야 하는 위험성을 감수하면서까지 단일화 협상을 이끌어낸 것을 기존의 정치적 관점에서는 도출하기 힘든 신선한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사실 우리 현대사에서 야당의 후보 단일화는 끊임없이 시도되었다. 군사정권 하에서 각개 격파로 분열된 야당도 대선 때면 공통의 이해관계로 결집했고, 우리의 민주주의 역사에서 가장 아쉬움을 남긴 87년 대선 때도 DJ와 YS 양김의 후보 단일화 문제가 가장 큰 쟁점이었다. 한편 3당 합당은 지금까지도 밀실담합으로 비판받으며, 97년의 DJP연합은 최초의 정권교체라는 명분을 지녔지만 이후 정국의 불안과 파행을 야기한 요소로 평가받기도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