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 산백 감상문

등록일 2002.12.3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전라남도 보성군 별교면을 중심으로 소설은 전개된다. 이 지역은 넓은 평야가 있고, 수륙 교통이 만나는 이점때문에 일제 시대엔 수탈의 역사가, 해방 이후에는 지주들의 착취로 인한 고통의 역사가 있던 곳이다. 이러한 사회적 여건과 더불어 역사 의식이 강한 김범우, 염상진, 서민영, 손승호등의 인물들이 제각기 시대에 대항하기도 하고, 시대에 순응하기도 하면서 사건은 전개되어 나아산다. 그들은 각기 독자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이상 실현을 위해서 노력을 한다.
김범우는 민족적 이념을 강조하면서 중립적인 위치에서 모든 상황을 이해하려고 애쓴다. 이에 반하여, 염상진은 사회주의 이념을 앞세워 혁명으로써만이 평등한 사회를 구현할 수 있다고 믿고 앞장서서 투쟁을 하는 인물이다. 그리고 손승호는 사회주의 사상에서 해방과 더불어 전향을 하였다가 6.25의 발발로 다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사회주의자가 된다. 마지막으로 서민영은 농민과 농촌 문제에 관심이 깊어 직접 협동농장을 경영하고, 한편으로는 야학을 운영하는등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이념을 현실에서 실현시키고자 노력하는 인물이다. 이들 네 명의 인물과 안창민, 정하섭등에 의해 이 소설은 역어나간다. 그러한 과정 속에서 나는 막연하게만 알고 있던 빨치산의 실체를 나름대로나마 파악할 수 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