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요법] 민간요법(약술)

등록일 2002.12.31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약술이란

2. 본론
술의 종류
약술을 담그는방법
①재료의 선택
②약술에 사용하는 술의 도수
③당분을 첨가하는 방법
④보존방법과기간
⑤마지막손질과 마시는 방법
대표적인 약술과 효능 , 제조법
①매실주
②사과주
③알로에술
④인삼주,옥정주
⑤계란술

3. 결론

본문내용

약술이란
술은 잘 마시면 천하보약이지만 과음하면 독이 된다는 옛말이 있다. 보통 술은 몸에 해로 운 것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우리나라의 100세를 넘긴 장수 노인 중에 반 이상이 술을 잘 마신다는 사실은 술을 많이 먹으면 단명한다는 말을 반증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술을 어떻게 마시면 보약이 되어 우리 몸에 좋게 작용할 것인가? 여기에 대한 대답은 약술이라 할 수 있다.(물론 약술이라 하더라도 과음이나 폭주를 해서는 약술이 될 수 없음은 당연하다 하겠다.) 약술이란 약이 되는 술, 즉 약이 될 수 있도록 만든 술이란 거다. 때문에 일반 술과는 달리 그 제조법이나 마시는 법이 다르다. 그러면 이제부터 약술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자.

술의 종류
약술에대해 말하기전에 술의 종류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자 한다. 술의 종류는 크게 양조주, 증류수, 혼성주 이렇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양조주 - 곡식류나 과일등을 재료로 이용하여 자연 그대로 발효시킨 술을 말한다. 여기에는 탁주, 청주, 과실주, 맥주 등이 포함된다.
증류수 - 각종 재료를 이용하여 발효시킨 술을 다시 증류시켜 만든 술로서 소주나 위스키등이 있다.
혼성주 - 여러 가지 재료를 섞어 놓고 인공적으로 발효시킨 술, 또는 1종의 주류에 다른 주류나 재료들을 혼합하여 만든 술로서 포도주, 인삼주등이 있다. 인삼 추출액을 섞어 만든 리큐르가 대표적인 술이다.
지금까지 술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약술을 담글 때는 위의 방법 모두를 이용하여 담글 수 있다. 양조주 즉 탁주를 빚을 때 약재를 가미하여 약효를 얻는 방법도 있고 약재를 증류수에 담가 오랜 기간이 지난후에 약효를 얻는 방법도 있다. 이중에 어떤 방법을 이용할 것인가는 질병의 증세를 보아 선택 할 수 있다. 즉 병세가 급박하여 빨리 먹여야 할 때는 양조주나 혼성주를 이용하여 담그고 그렇게 급히 먹을 것이 아니라면 증류수에 담가 오래 저장해 두었다 먹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