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산관통도로

등록일 2002.12.3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사건경위
⑴ 전체 공사 개요
⑵ 관통노선
⑶ 우회노선
(4) 송추사태 사건일지

2.반대하는 이유

본문내용

첫째, 북한산국립공원은 국립공원이다. 국립공원에 고속도로를 건설하겠다는 것은 전혀 이해 할 수 없는 일이다. 국립공원은 국가에서 국토 자연 환경 중 최후의 보루로 삼고 있는 곳이기 때문에 국가에서 이를 지정하고 직접 관리하는 것이다. 그런데 국가에서 먼저 파괴하려고 한다는 사실은 국민과의 약속을 저버리는 행위이다. 또한, 국립공원을 지켜야 할 주무부서인 환경부가 '터널 출입구 약 1km 구간은 철저히 복원하고, 국립공원 구역을 지나가는 도로는 겉으로 보이지 않도록 복개한 뒤 그 위에 나무를 심도록 함'을 조건으로 내세우며 모든 할 일을 다했다는 태도를 보이는 것은 더욱 이해되지 않는다. 과연 외형만 바꾸는 것을 복원이라고 생각하는지, 겉으로 보이지 않으면 그 안에 생명체에 아무런 손상이 없다고 생각하는지 묻고 싶다.
둘째, 북한산국립공원의 북서면 서쪽, 즉 도봉산 관통 터널 입구 부분은 천연기념물 (매, 흑비둘기, 칡부엉이, 큰소쩍새) 등 법적보호동물 17종과, 법적보호식물(고란초, 관중, 현호색, 끈끈이주걱, 산개나리, 만주송이풀 이상 환경부지정 특정야생동물) 14종이 있으며 총 동물자원은 598종, 식물자원은 648종이 분포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