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와 복지] 사후피임약 찬성

등록일 2002.12.29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후피임약 시판의 찬반논란은 이상과 현실간의 복잡한 갈등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생명을 중시하는 것이 우리 사회가 궁극적으로 달성해야 할 목표라는 데에는 근본적으로 같다고 할 수있다. 그러나 우리가 처한 현실을 들여다보면, 현실에 처한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 문제가 더 시급하고 심각함을 알 수 있다.사회의 테두리 안에서 우리가 적극적으로 보호하고 존중해주어야 할 대표적인 사회적 약자로는 원하지 않는 임신으로 인해 고통을 겪는 여성들이다. 성폭력 등으로 인해 원하지 않는 임신 가능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특히 장애인 여성의 경우는 일반 여성보다도 성폭력 등의 위험에 더 많이 노출되어 있다. 본인의 의지로 피임을 하거나 성폭행, 강간 등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에는 힘이 부족하므로 이들 또한 우리가 보호해야 할 약자들이다. 주목해야 할 것은 아무런 준비 없이 임신과 출산을 경험하는 청소년들 또한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나마 임신 후 낳아서 기르거나 입양을 선택하는 경우는 십대 임신경험자 중 소수에 지나지 않고 다수가 합법 또는 불법의 낙태를 선택한다고 한다. 이러한 낙태시술은 많은 여성들에게 심각한 정신적, 신체적 피해를 가져온다. 특히 무자격자에 의한 시술이나 잘못 유통되는 약물 복용 그리고 주위의 시선 때문에 낙태 후 충분한 요양을 하지 못한 청소년들의 경우는 그 피해가 더욱 심해 향후 생명잉태의 기회마저 앗아가기 쉽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낙태와사후피임약에대한의견 2 페이지
    오늘날 사회는 고속성장과 더불어 성문화에도 많은 변화가 일고 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난 정확한 기준에 의한 낙태를 찬성하며 사후피임약의 사용 또한 지지한다는 것을 미리 말해 둔다. 선진국에 있어 낙태는 진보주의나 여성 운동..
  • 사후피임약 찬성 반대 27 페이지
    성관계 후에 복용해 수정란의 착상을 막아 임신가능성을 낮추는 약 “레보노게스트렐”이 자궁벽을 탈락시킴 현대약품 ‘노레보’와 한국쉐링 ‘포스티노’ 등 국내 12종 산부인과 처방전이 있어야 구매 가능한 전문의약품 <중..
  • 사후피임약 일반의약품 전환 찬성 11 페이지
    1. 논란배경 1)논란의 배경 식품의약품안전청은 2012년 6월 7일 526개의 의약품에 대해 재분류 기준을 공개하고 현재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있는 의약품은 전문의약품으로,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있는 의약품은 일반의..
  • [양때구름]피임 요점 정리 3 페이지
    피임과 피임약 머쉬론, 모든 피임법이 그렇듯 사후피임약도 100%의 피임은 안 됩니다. 사후피임약은 병원에서 처방을 받아 약국에서 살 수 있는 것으로 사후피임약은 성관계후 72시간 이내에 복용해야 합니다. 또한 ..
  • 경구 피임약과 사후피임약 및 경구 임신 중절약에 대한 설명과 사회적 논란 7 페이지
    서론 한국은 몇몇 예외를 제외하고는 낙태를 법으로 금지하고 있다. 낙태란 무엇인가? 헌법은 낙태를 ‘태아를 자연의 분만기 이전에 모체 외로 배출하는 행위 또는 태아를 모체 내에서 살해하는 행위’라고 정의하고 있다. `살해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