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장미의 이름』을 통해 본 신학과 이성의 대립

등록일 2002.12.29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사건의 전말
Ⅲ. 신학적 교리와 근대적 이성의 대립
Ⅳ. 맺으며

본문내용

『장미의 이름』은 근대적인 이성과 신학적 교리의 갈등을 윌리엄 신부와 호르헤 신부를 통해 나타내고 있는 소설이다. 중세에는 신학적 교리가 지배하는 사회였다. 인간은 예수의 어린양이기를 강요받던 시대였고, 그를 거부하면 이단이니 종교재판이니 하면서 죽음으로 몰던 암흑기였다. "움베르토 에코" 가 소설의 시·공간적 배경을 1327년 이탈리아로 잡은 것은 중세시대의 말기이자, 르네상스가 시작되는 시기였고, 르네상스가 이탈리아에서부터 시작된 것을 고려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중세인의 삶은 신학적인 교리에 의해 순종하는 삶이었다. 이로 인해 신학적 교리를 통해 인간의 정신을 지배하였다. 그 주축인 교회와 성직자들은 중세인들 위에 군림해 왔다. 교회와 성직자들은 그들의 지배를 지속하기 위해 지식을 독점하였다.『장미의 이름』에서 수도원이 방대한 도서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 수 있을 것이다. 지식을 독점하고 있는 교화와 성직자들은 신학적 교리에 반하는 지식을 부정하고, 엄격히 차단하였다. 소설 속의 호르헤 신부가 그 대표적인 인물이다. 그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2권>의 "웃음"이란 주제의 글이 신학적 교리와는 맞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이에 독약을 묻혀 놓고, 간접적으로 연쇄살인을 저지른 것이다. 심지어 그를 먹고 불타 죽은 것도 그들의 지위를 고수하기 위한 이유에서였고 할 수 있다. 인간의 정신을 지배하려는 자의 마지막 몸부림이라고 할 수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움베르토 에코 - 장미의 이름 5 페이지
    ―여전히 비밀 속에 있는 장미의 ‘이름’― 움베르토 에코. 사람을 약 올리는 어려운 소설을 쓰는 소설가이자 볼로냐 대학에서 기호학을 전공하는 이 시대의 진정한 지식인이라고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움베르토 에코가 쓴 소설을 ..
  • 장미의이름 역사적 의의 11 페이지
    『장미의 이름』은 매우 흥미롭고 뛰어난 추리소설이다. 추리소설이 그렇듯『장미의 이름』에도 음모를 둘러싼 인물들의 대립이 있고, 그 대립을 풀어나가는 명탐정과 명탐정에 대등하게 맞서는 범인이 있다. 보통의 추리소설에서는 죽음, ..
  • [감상문]장미의이름 1 페이지
    처음 장미의 이름이라는 책을 접했을 때 방대한 책 두께뿐만 아니라 서문만 읽어도 느껴지는 난해하고 현학적인 내용, 전혀 들어보지 못한 낯선 용어들 때문에 과연 내가 읽을 수 있을까 하고 의심이 들었다. 그러나 겉보기와는 다르..
  • [독후감] 장미의 이름(THE NAME OF THE ROSE) 4 페이지
    “장미의 이름”.. “우리는 웃으면서 화를 낼 수 있을까? 악의나 잔혹함에 분개하는 것이라면 그럴 수 없지만, 어리석음에 분노하는 것이라면 그럴 수 있다. 데카르트가 말했던 것과는 반대로 세상 사람들이 가장 공평하게 나눠 가진..
  • [세계사] 장미의 이름을 보고 3 페이지
    예수 그리스도가 이땅에 온 후로 유대인조차 메시야를 알아보지 못하고 난리를 치더니만 결국 밀라노칙령에 의해 정치권력의 유지를 위해 도구로써 사용되어오던 기독교가 결국 그 곪을대로 곪은 종양을 터뜨리기 일보직전의 상황에 다다르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