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반전 작품 분석

등록일 2002.12.29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구조
2. 내용
3. 양반전과 박지원
4. 양반전과 허생전
5. 양반전의 풍자 대상과 주제
참고자료

본문내용

-1차 문권
① 건륭 십년 구월 0일에 다음과 같은 문권을 밝힘은 곧 양반을 팔아서 관가 곡식을 갚는 일이 생겼는데 그 곡식의 값은 '천섬'이라 한다.
② 글만 읽는 이는 선비라 하고, 정치에 종사하는 이는 大夫라 하고, 착한 덕이 있으면 그를 君子라 한다.
③ 오늘부터 앞서 하던 야비한 일들을 깨끗이 버리고 예 사람의 아름다운 일을 본 받아 뜻을 고상하게 먹어야 할 것이다…… 등
④ 이러한 여러 가지 행위에서 부자가 한 가지로 어김이 있을 때엔 양반은 이 증서를 갖고 관청에 와서 송사하여 바로 잡을 수 있음을 증명한다.

-2차 문권
① 대체 하늘이 백성을 낳으실 제, 그 갈래를 넷으로 나누셨는데 중에서 가장 존귀한 이가 선비이고 바로 선비를 불러 양반이라 한다.
② ㄱ. 문과의 홍패야말로 그 길이가 두 자도 못 되어 보잘 것이 없지만 온갖 물건이 예서 갖추어 나게 되니 이는 곧 돈 자루나 다름없다.
ㄴ. 진사에 오른 선비는 나이 서른에 첫 벼슬을 하더라도 오히려 늦지 않아서 이름 높은 음관이 될 수 있고…
ㄷ. 궁한 선비의 몸으로 시골살이를 하더라도 오히려 무던적인 행위를 감행할 수 있다.…

2차문권은 이와 같이 작성되어 가다가 천부가 중도에 이를 멈추게 하고, 양반권을 포기함으로써 마무리되지 못한 채로 끝난다.

참고 자료

이원수 - '양반전재고', "연암연구" (계명대 출판부, 1984)
윤승준 - '양반전', "고전소설연구" (일지사, 1993)
이원홍 - '양반전의 송사소설적 구조와 의미', "고소설 연구논총" (경인문화사,1994)
민병수 - '한국고전소설작품론' (집문당, 1990)
김명호 - '박지원론', "조선후기한문학작가론" (집문당, 1994)
설중환 - '양반전 재고' (고려대학교 문리경상논집 제1집, 19830
윤승준 - '양반전', "고전소설연구" (화경고전문학연구회, 1993)
김진세 - '양반전', "한국고전소설작품론"
이원수 - '양반전과 허생전, 그 설문과 해답'(연민학지 3호-연민학회)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양반전을 읽고 2페이지
    양반전-박지원(양반이냐 날도둑이냐)박지원의 생애박지원의 호는 연암, 자는 중미 영조13년 사유의 둘째 아들로 서울에서 출생 그의 가문은 명문 문장 세가로 이름이 높았다 그러나 원래 청빈한 가문에다가 그의 아버지가 벼슬도 하지 않아 살림 형편이 어려웠기 때문에 제대로 학..
  • 양반전 3페이지
    양반전을 쓴 동기선비는 몸이 비록 곤궁하더라도 본분을 잃어서는 아니 될 것이다. 지금 소위선비들은 명절을 닦기에는 힘쓰지 않고 부질없이 문벌만을 진귀한 보화로 여겨 그의 세력을 팔고 사게 되니, 이야말로 저 장사치에 비해서 무엇이 낫겠는가. 이에 나는 이 양반전을..
  • <양반전>의 의미와 중등교육상의 보완점 12페이지
    1. 서론<양반전(兩班傳)>은 연암(燕巖) 박지원(朴趾源, 1735~1805)의 한문단편 중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익히 알고 있는 소설일 것이다. 일부 중등교과서에 등장하기도 하고, 수능 언어영역 대비를 위해 학창시절에 누구나 한번쯤은 읽게 되는 작품이기 때문이다. 실제..
  • 양반전 광문자전 미장전 김신선전 4페이지
    ● <양반전>을 쓴 동기선비는 몸이 비록 곤궁하더라도 본분을 잃어서는 아니 될 것이다. 지금 소위선비들은 명절을 닦기에는 힘쓰지 않고 부질없이 문벌만을 진귀한 보화로 여겨 그의 세력을 팔고 사게 되니, 이야말로 저 장사치에 비해서 무엇이 낫겠는가. 이에 나는 이 ..
  • 양반전 5페이지
    Ⅰ. 서론우리는 조선시대의 많은 고전소설 중에서 연암 박지원의 작품 중 하나를 조사하기로 했다. 연암은 조선 후기의 실학자겸 소설가로 유명하다. 연암은 여러 작품을 썼지만, 그 중에서도 『허생전』, 『양반전』 등이 사람들에게 가장 널리 알려졌다. 우리는 연암의 여러 작..
  • [고전문학]양반전에 관한 모든 것 12페이지
    <양반전>은 대개의 고소설이 그렇듯이 전(傳)을 표방했지만 전혀 전의 형식이 아니다. 전은 본래 역사 책에서 인물의 일대기를 기록하던 문학 갈래를 말한다. 따라서 `-전`을 표방한다면 <홍길동전>처럼 그 인물의 일대기를 그려 놓는 것이 기본인데 이 작품은 전혀 그렇지 ..
  • [국문학] 양반전의 진정한 승자는 과연 누구인가 4페이지
    <양반전>은 조선왕조의 봉건체제가 하향의 징조를 드러내기 시작한 역사적, 사회적 국면을 반영하고 있다. 즉 양반 내부의 심각한 계층분화, 천민의 부의 축적과 양반의 부의 위축, 천민의 신분 탈피 욕망, 양반의식의 타락 등 그러나 이와 같은「양반전」의 상대적인 사회적인 ..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