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올림포스의 신들

등록일 2002.12.2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올림포스산 (Olympos Mt.)
2.젖의 길(Via Lactea)
3.올림포스의 신들
4.주신(主神): 으뜸 신
5.아신(亞神): 으뜸신에 '버금가는 신'
6.종신(從臣)
7.감상

본문내용

그리스 신화가 이같은 과정을 거쳐 오늘에 이르기까지 문학이나 미술 등 문화의 각 분야에서 생명을 유지하고 있는 것은 그 속에 담겨져 있는 이야기가 단순히 재미있다는 이유에서만이 아니라, 시대와 인종을 초월한 인간 심리의 비밀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신이란 흔히 인간보다 우월한, 초인간적인 존재로 일컬어진다.
이러한 신들의 이야기인, 신화는 사전에서 "역사상의 근거는 없으나, 그 씨족이나 부족 또는 민족에 있어서의 신격을 주동자로 하여 엮어져 전하여 오는 설화" 라고 정의하였듯이 근거 없는 이야기 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어령씨는 "그 민족의 신화를 분석해 보면 선사시대의 사상적인 전 윤곽을 찾아낼 수가 있다. 그래서 민족의 신화를 그 민족의 운명이라고도 한다." 라고 하면서 신화란 그 민족에게 상당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말하고 있다. 원래 신이란 위대하고 초인간적인 존재로서, 동방에선 두려움의 존재로까지 여겨지는 반면에 그리스. 로마신화에서는 앞서 서술한 바와 같이 신들이 비천한 인간의 모습을 하고 있다. 이것은 바로 그들이 "모든 것의 근원은 다름 아닌 사람이다." 라는 헬레니즘(Hellenism)을 잘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때문에 한사람 한사람의 인격, 즉 개인을 존중하게 된 것이다. 서구 문명과 우리 문명과의 차이점은 바로 이렇게 그 옛날, 신화가 쓰여졌던 시기부터 시작되었던 것이다. 이처럼 시대적인 거리가 있는 그 옛날의 그리스, 로마신화일지라도, 후세에 미친 영향이 크기 때문에 연구하고, 계속 읽어보아야 할 가치가 있지 않나 생각하게 된다.
그리스 로마 신화가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문학이나 미술 등 각 분야에서 생명을 유지하고 있는 것은 그 속에 담겨져 있는 이야기가 단순히 재미있다는 이유에서만이 아니라 시대를 초월한 인간 심리의 비밀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즉 신화의 가치는 인간 생존의 가장 중요한 문제들 - 전쟁과 평화, 삶과 죽음, 선과 악 등 - 에 필요한 지식의 끊임없는 원천이 된다는 것에 있다.
어느 시대, 어느 지역을 막론하고 신화는 존재할 수 있는 것이지만, 그리스·로마 신화는 가장 널리 알려져 있고 또 서구의 문화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생각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