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채록(구비문학)

등록일 2002.12.2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직접 채록한 옛날 이야기 2개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강원도 평창이라는데 거기 사람한테 들은 얘기야.. 홀애바가 아들 두형제를 키워서 큰 아들은 장사시키고 작은 아들은 공무원 직장생활을 시켰대. 그래가지고 이렇게 한 동네에 사는데 노인은 나이가 많이 들어 늙었지. 손자들도 낳고 이랬는데 그래가지고 이래저래 사는데 이웃집 할아버지가가 생신이라고 오라고 그러더래... 그런데 그냥 갈수가 없으니 큰 아들에게 돈 있으면 나 술한병 사게 돈좀 다와..에이 요즘 장사가 안되서 돈이 없는데요.그래 돈을 안 주더래. 그래서 작은 아들한테 갔대. 그래 작은아들한테 갔다 온다고 그리고 갔대.. 아침 할적에 그래 거기를 그래 가가지고 가니까 아침을 하고 작은 아들이 손자를 보는게 낫지요.. 아버지 오셨어요.. 그래 며느리하고 이렇게 있으니까 그 얘기를 했대.. 누구집에서 오늘 생일이라고 하는데 갈라고 하는데 빈손으로 갈수 없으니 돈 있으면 나 술한병 값만 다오, 에이, 아버지! 월급탈 날 다가오는데 뭐 돈이 있어요.. 돈 없어요 그러더잖아.. 그러니까 아버지가 참 섭섭하더래.. 홀애비가 그렇게 키워 가지고 그 술한병 값을 안 주니 섭섭해가지고는 가만히 생각하니까 안 되더래.. 그래서 갈려고 일어 스려고 하니까 며느리가 하는 말이 아버지 애좀 봐 주세요. 내 밥 퍼 가지고 들어오게요.. 시어버지에게 얼라를 그렇게 맡기고 아침을 채리러 나가더래. 아무리 속이 상해도 아를 내려놓고 나올수는 없고 싶어가지고 이젠 며느리 밥 퍼가지고 올 때까지 아를 안고 가만히 있으니 며느리가 밥을 퍼 가지고 들어 왔더래..... 출근할 사람이 밥을 이래이래 먹고 며느리는 같이 안 먹고 앉아 있더래. 그래가지고 있다니까 아들이 출근한다고 옷을 입고 나가더래. 인제 각시가 뒤를 따라 가더래. 여보 나 돈 있으면 아이 과자값이 하나 없으니 아 과자 사주게 돈 조금만 줘 그러니 긁적긁적 그러면서 꺼내서 주더래.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구비문학-옛날이야기 수집 3페이지
    < 제보자 > 임군자 / 57세 / 여 / 경북 김천 (고향) < 구연상황 > 옆집 할머니를 집으로 모셔와 옛날 이야기를 해달라고 졸랐다. 워낙 부끄러움을 많이 타시는 성격이어서 이야기를 듣기까지 과정이 다소 험..
  • 책 한국인의 삶과 구비문학 독후감 7페이지
    신화나 전설 등의 설화를 비롯한 민요, 판소리에 이르기까지 구비문학의 영역은 넓을 뿐만 아니라 우리 한국인의 삶에 막대한 영향을 끼쳐왔다. 하지만 우리들은 이 사실을 잘 알지 못한 채 현재를 살아가고 있다. 이 탓에 우리는 우..
  • 구비문학 풀이 2페이지
    〔구비문학 풀이 1.〕 제보자 할머니 : 한 집이가 아주 못 살았데요. 못살았는데, 이렇게 저...우리처럼 모여 노는데, 손애기가 들어오는데 아주 천둥을 막 하더래. 그러니까 이제 시어머니를 한분을 모시고 있는데 먹을게 ..
  • 구비문학 설화 보고서 8페이지
    Ⅱ. 설 화 1) 곶감 이야기 내가 곶감 하나 이 얘기 해주까? (조사원 : 네) 옛날에 인자 저 애기를 하나 낳아 놓고 애기 아버지가 저 장에 갔는기라 (할머니 : 적어라 적어) 장에 가면 옛날에는 몇십리를 ..
  • [구비문학] 구비문학 작품(전설) 채록, 분석 26페이지
    ▶ 조사에 앞서...... 우리 조는 경산의 전설에 대해 조사하기로 했다. 그래서 경산에는 어떤 전설이 있는지, 그리고 그런 것을 누구에게 듣고 채록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다가 경산시청홈페이지에 들어갔다. 그리고 거기에 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