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일본 문화 그 섬세함의 뒷면 를 읽고

등록일 2002.12.28 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일본 문화 그 섬세함의 뒷면』. 이책은 제목 그대로 일본 문화 특유의 섬세함과 그 뒷면에 있는 국가주의적 팽창이 교차하는 점에 대하여 쓴 책이다.
나는 사실 일본에 대하여 다른 나라에 대해서 보다 조금더 높은 관심도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는 이야기도 아니고 그렇다고 유별난 반일감정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이 책에서도 너무도 잘 언급되어있는 일본의 섬세한 문화를 좋아하고 반면 그 국가주의적인 면에 대하여 반감을 가지고 있다. 이는 나 뿐만이 아니라 내 나이의 세대들이 대부분 그러할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나는 글쓴이와 깊은 공감대에 빠져들었다. 그러면서도 잘 알지 못했던 일본의 국가적 상황같은 역사적인 배경을 읽게 되면서 나의 정리되지 않았던 일본에 대한 견해가 짜임새를 맞추어 갔다.

일본의 문화는 현재 우리나라에 상당수 유입이 되있다. 그러나 그 전부터 음성적으로 대부분 들어왔었기 때문에 일본 문화를 접하기는 그리 어렵지 않은 일이었다. 책에서 언급하였던 <러브레터>라는 영화 역시 극장에서 상영하기 전에 학교에서 보았는데 "오겡키데쓰카?"라는 대사를 외치는 여자의 모습을 보구 가슴이 저리면서 울었던 기억을 가지고 있다.
이 책에서는 언급되어있지는 않지만 소설과 영화로도 유명한 <링>은 일본의 섬세한 문화를 너무도 잘 나타낸 작품이다. 그 중 영화화 되어진 <링> 소설보다 좋은 호평을 받지는 못했으나 역시 <링>이라는 기대를 져버리지는 않았다. 이 영화의 특이한 점은 공포영화라는 장르임에도 피가 한방울도 나오지 않고도 머리가 쭈삣쭈빗 설 정도의 오싹함을 가져다 준다는 것이었다. <링>은 서양인들이 느낄수 없는 즉, 동양인만이 전달받을 수 있는 공포를 가져다 주었다. 그렇다면 사람을 직접적으로 죽이는 장면도 나오지 않고 공포영화의 필수품인 붉은 선혈도 나오지 않았는데 우리에게 공포를 가져다 준 이유는 바로 작가가 강조한 일본 특유의 섬세한 묘사 때문일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