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한국의 정체성 을 읽고

등록일 2002.12.2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어느 누가 나에게 당신의 정체는 무엇입니까? 정체성이 뭐라 생각하십니까? 란 질문을 한다면 어떻게 대답할 것인가? 난 그런 대답에 대해 정확한 대답을 못 할 것이다. 이름 석자 이것만이 나의 정체는 아닐 것이기 때문이다. 그건 문서상 나를 나타내주는 것 일 뿐이지, 나의 진짜 모습을 나타내는게 절대 아니다.
이 책에서도 언급하고 있지만 정체성하면 너무 어려운 문제이다. 언급하기 어렵구, 쉽게 답이 나오지 않는.. 하지만 책을 읽고 나는 나 개인의 정체에 대해 생각하느라 밤을 지새었다.
'한국적인 것이 과연 무엇이냐?'에 대한 과감한 질문을 던진 책. 하지만 정확히 '이것이 한국적이다'라고는 말하지 않는 책. 또한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다'라는 명제에 도전하고 있는 책이다. 사람들이 '한국적'인것을 찾는다고 할 때 그 한국적인 것이 과연 무엇이냐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져주고 있는 이 책은 우리나라 철학자와 철학계에 던지는 질문이기도 하다. 지금까지 서양철학만을 주어다가 연구한 우리, 그리고 그걸 배우면서 대학을 다녔던 사람들에게 진정한 의미의 한국철학은 존재하는가?에 대한 폭 넓은 생각을 하게 해 주고 있음과 동시에 그 해답을 찾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 좋은 책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판소리가 지금처럼 대중의 전폭적인 지지와 사랑을 받지 못하고 정부의 지원정책 속에서만 그 명맥을 유지한다면 그 판소리는 '진정한 우리 것'이 아닐 수도 있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