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당극 감상문

등록일 2002.12.28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들어가기 전에
마당극 '밥'을 보고서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마당극 '밥'을 보고서

마당극은 연극 행위의 한 형태이다. 그 기원은 탈판(탈춤, 탈놀이)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탈춤은 대가댁이나 마을 회관 같은 마당에서 행해지는 탈놀이로서 시대와 권력에 대해 날카롭지만 해학과 풍자로 서민의 질펀한 삶을 이야기하고 있다고 중, 고등학교 때부터 배워서 잘 알고 있다. 마당극은 틀에 박힌 표정을 가진 탈을 벗어버리고 우리 민족 정서의 틀을 갖춘 탈놀이 공연 형식을 기초로 하여 서양에서 정의 내린 연극이라는 개념을 더한 것이라 하겠다.
형식미학적인 측면에서 마당극과 일반 연극에 대해 구분지으라 하면 무대냐 아니면 마당이냐 하는 것이다. 무대와 마당의 차이를 다시 부연설명하자면 무대라는 것은 배우와 관객을 구분 짓는 벽을 인정하는 것이고 마당이라 하는 것은 그 벽을 허물어 버리는 것이다. 즉 단순히 공연장소의 상이함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고 배우와 관객의 관계를 본질적으로 다르게 보는 것이다. 마당극에서도 일반 연극무대에서처럼 특수 장치, 조명, 음향 등이 사용되지만 마당과 무대는 엄격한 차이가 있다. 즉 우리 전통 문화의 특징중 하나인 추임새('얼씨구', '그렇지', '잘한다')를 통해 관객을 연극에 참여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