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원론

등록일 2002.12.27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관광욕구·관광동기
Ⅱ. 관광행동의 분석
Ⅲ. 관광자의 심리

본문내용

현대사회는 '관광'이라는 행동과 사회현상이 있다. 관광은 자유재량소득, 여가시간, 정보등의 증대와 그 위에 교통기관의 발달, 숙박시설의 정비 등을 조건으로 성립된 대단히 근대적인 사회현상이다.
그러나 관광을 "즐거움을 위한 여행"이라고 정의한다면, 기본적으로는 개인적인 행동이며 현상으로서의 관광은 이들의 집합으로서 이해할 수가 있는 것이다.
사람이 왜 관광을 하느냐는 문제는 개개인의 행동으로 파악하지 않고서는 명백히 할 수 없는 것이며, 또 관광행동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은 관광 전체를 이해하는 데 기초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관광욕구·동기의 의미에 관해 고찰하고, 관광행동을 일반적으로 분석한 다음, 관광자의 심리에 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Ⅰ. 관광욕구·관광동기
관광욕구와 관광동기는 관광행동을 일으키는 주체측의 요인이다.
일반적으로 관광행동이 일어나는 데 필요한 심리적 원동력을 '관광욕구'라 부르며, 관광행동으로 이끄는 심리적인 에너지를 '관광동기'라 부르고 있다. 이것들은 다 같이 관광행동의 구조를 설명하기 위한 개념으로서, 양자는 명확하게 구별됨이 없이 사용되는 수가 많다.
사람이 왜 관광을 하는가에 관해서는 "거의 본능적인 것"이라는 견해가 예부터 있었고, 오늘날에 와서도 널리 지지되고 있다고 말해도 좋을 것이다. 확실히 사람을 여행하도록 하는 것이 인간의 내부에 존재하고 있는 것같이 생각되며, 그것이 여행의 역사를 이루어온 것이다.
누구보다도 일찍이 관광연구 체계화를 이룩했던 마리오티(A.Mariotti)는 "여행을 하고자 하는 욕망은 인간에게는 거의 본능적인 것이며, 이주민의 대이동, 각 종족의 주요한 중심지 형성 등은 대개 그러한 욕망에 의해서 결정된 것이다."라고 기술하고 있다.
그러나 현대의 관광은 "즐거움을 위한 여행"이며, 의도적은 행동이므로 다른 많은 행동과 마찬가지로 무엇인가에 대한 욕구에 기인하여 행하여지고 있는 것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