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화학] 프레온 가스가 대류권에서 성층권으로 유입되는 경로

등록일 2002.12.27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발표 잘해서 A+ 학점 맞았습니다.

수고하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염화 불화 탄소 화합물 (프레온 가스, CFCs)
지상 부근에서 대기중으로 방출된 플루오르화 탄소는 중상부 성층권에 도달하는 것을 시작으로 태양 자외선에 의한 해리 작용으로 염소 원자를 유리하는데 그것이 성층권 오존을 감소시킨다. 그러나 플루오르화 탄소가 상승하여 상부 성층권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10년 이상의 세월이 걸린다. 어떤 경로로 대류권의 물질이 성층권으로 들어오는지, 반대로 성층권의 물질이 어떤 경로로 대류권으로 내려오는지 알아내는 것은, 플루오르화 탄소의 성층권 오존에 대한 영향을 조사하는 데 있어 중요한 일이다. 성층권에서는 높이와 함께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공기는 열적으로 안정되어 있어, 상하의 공기가 혼합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CFCs는 공기보다 무겁기 때문에 바로 성층권으로 올라가는 것은 아니고 일정한 기간 대류권에서 공기와 뒤섞여 머문다. 대류권계면의 벽에 부딪혀서 성층권으로 침입할 수 없기 때문이다. 대류권의 공기 요동에 의해 2년에서 5년이 지난 다음에야 성층권으로 올라간다.
그러나 적도 지방의 강한 지면 가열로 생기는 상승 기류의 일부는, 대류권계면을 통과하여 성층권으로 들어가기도 한다. 실제로 적도 지방에서 생성된 적란운은 가끔 이 대류권계면을 관통하여 성층권 내부로 들어갈 정도로 강하게 발달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열대 적란운이 동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