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데카메론'을 읽고...

등록일 2002.12.27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작품 속에 나타난 카톨릭 종교
@작품 속에 나타난 사회 계급
@작가의 사랑관

본문내용

1349년경에 착수하여 1353년에 끝낸 이 <데카메론>은 10일 동안에 전개되는 이야기 모임에서 나온 100가지 이야기와 10편의 발라드로 구성되어 있다. 1348년경 페스트가 피렌체를 휩쓸어 수많은 사람들이 죽음을 당했다. 이러한 역사적인 재난이 이 작품의 배경에 깔려 있다. 황량한 분위기. 시체가 여기저기에 뒹구는 무시무시한 상황 속에서 7명의 여자와 3명의 남자가 한 집단이 되어 피렌체시의 페에졸레 언덕의 한 별장에서 머물며 이야기를 나누게 된다. 이 100편의 이야기에는 사회 각계각층의 인물들이 비유적으로 풍자되어 있어 당시의 시대상이 적나라하게 시사되고 있다.
@작품 속에 나타난 카톨릭 종교
작품 속에는 수도사가 가장 많이 등장하는데, 여기서 나타나는 성직자들은 거의 비판적인 모습으로 비치고 있다. 그러한 점들로 카톨릭의 부패하고 타락한 모습을 엿볼 수 있게 된다. 넷째 이야기의 수도사들을 보면, 젊은 수도사는 수도하는 사람으로서의 인내심이 없고 잘못을 저질렀음에도 그 잘못이 아닌 그에 따른 벌에 대해 두려워한다. 수도원장의 경우 아무도 모른다면 '마음대로 즐거움을 맛볼 수 있는데 억제해야 할 필요가 어디 있어?'라고 생각하고, 자신도 같은 잘못을 저질렀음에도 젊은 수도사만을 벌주려고 하는(자신의 잘못은 아무도 모르리라 생각하니까) 위선적인 태도를 보인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