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vland학파 연구(선별효과이론을 중심으로)

등록일 2002.12.27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신문광고를 통한 적용도 제시하였습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서론)

하고자 하는 말 (본론)

1. 선별효과이론
2. Hovland학파의 연구
3. 신문광고를 통한 조사연구

마치는 말 (결론)

본문내용

신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을 도입, 처음으로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체계적으로 연구한 사람은 예일대학의 Carl I. Hovland였다. 그는 본래 심리학 교수였으나 제2차 세계대전이 벌어지자, 미국 육군에 동원되어 신병들의 정훈(政訓)교육과 선전방법 등을 연구하다가 커뮤니케이션 분야에 매력을 느껴 전후에는 커뮤니케이션 학자로 변신하였다. 특히 그는 제2차 세계대전시의 신병들을 위한 정신교육용 영화들의 효과를 알아보는 실험연구들을 하면서 신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의 S-O-R 모형을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에 적용, (1) 자극(S)에 해당하는 메시지와 (2) 반응(R)에 해당되는 커뮤니케이션 효과 사이에 개재되어 그 효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3) 생물체 (O), 즉 수용자들의 여러 가지 속성들의 중요성을 밝혀 냈다. 그러면서 Watson의 S-R식 모형의 행동주의 심리학에 바탕을 둔 탄환이론의 문제점을 지적함으로써, 탄환이론 대신 선별효과이론이 나오게 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해 주었다.
전쟁이 끝나자 hovland는 예일대학에 복귀, 커뮤니케이션 연구 프로그램을 만들어 여러 유능한 학자들과 함께 그 프로그램을 이끌어 나가면서, 커뮤니케이션 수용자들의 개인차(個人差)라는 '중개변인(仲介變因)'이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큰 차이를 유발한다는 사실을 여러 실증적 연구를 통해 계속 밝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