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용운과 김영랑 시

등록일 2002.12.2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님의 침묵
2.모란이 피기까지는

본문내용

한용운님의〈님의 침묵〉을 읽으면서 가장 처음 가슴에 와 닿는 것은 님을 향한 화자의 사랑이었습니다. 그리고 안타까운 것은 그런 화자를 몰라주는 님의 침묵이었고요. 그래서 이 시를 해석하는 데의 핵심은 무엇보다도 님의 문제일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 시에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님의 부재로부터 출발하고 있는 것이라는 점입니다. 화자에게 님은 현재 있는 님이 아니라, 님이 침묵하거나, 님과 이별했거나, 님을 상실했거나, 아직 만나지 못한 것이든 그 님의 부재에서 오는 그리움과 슬픔, 만남에의 기대의 대상입니다. 그러나, 이 시의 또 하나 분명한 사실은 님은 부재하면서, 부재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시의 화자는 님을 보내지 아니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항상 마음속에 존재하는 님입니다. 즉 이 시는 이별을 소재로 하고 있는데 이별의 본질적 의미는 만나려는 갈망을 전제로 한 사랑의 역설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님의 침묵은 모두 총 10행으로 이뤄진 시입니다. 위의 부분은 1,2행입니다. 그럼 1에서 2행을 시어를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참고 자료

한국대표시해설, 이승훈, (주)탑출판사, 1988
한국현대시의 구조와 의미, 윤호병, 시와시학사, 1995
한국현대시의 이해와 감상, 최원규, 대방출판사, 1982
한국현대시의 이해, 영남어문학회 編, 학문사, 1987
한국현대시해설, 권영진, 숭실대학교출판부. 1993
현대시 감상, 장만영, 산호장, 1955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용운 `님의 침묵` 비평문 9 페이지
    한용운은 1879년 8월 29일 충남 홍성군 결성면 성곡리 491번지 한응준의 차남으로 태어났다. 어머니는 온양 박씨이며 본관은 청주, 본명은 정옥, 아명은 유천, 출가해서 득도할 때의 계명이 봉완, 법명은 용운, 법호는 만해..
  • 님의침묵(한용운 저)감상문 10 페이지
    1. <님의 침묵> -한용운 님은 갔습니다. 아아, 사랑하는 나의님은 갔습니다. 푸른 산빛 을 깨치고 단풍나무 숲을 향하여 난 작은 길을 걸어서 차마 떨치고 갔습니..
  • [현대시]시집 님의 沈黙과 현대시사의 갈림길 3 페이지
    1. 『님의 침묵』은 왜 쓰여졌는가 3․1운동을 주도한 혐의로 3년여의 옥고를 치르고 나온 한용운은 1년여만에 한권의 시집을 탈고하였다. 그는 아마 동양인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타고올의 시집을 읽고 독립운동가로서 ..
  • [국어국문학] 역설적 표현이 두드러진 한용운의 시 4 페이지
    1. ‘님의 沈黙(침묵)’에서의 역설 - 나는 향기로운 님의 말소리에 귀먹고 꽃다운 님의 얼굴에 눈멀었습니다. - 아아, 님은 갔지마는 나는 님을 보내지 아니하였습니다. 이 시에서 운명의 전환으로 일대 역전이 일어나..
  • 님의침묵 감상문 8 페이지
    1. 님의 침묵 님은 갔습니다. 아아, 사랑하는 나의 님은 갔습니다. 푸른 산빛을 깨치고 단풍나무 숲을 향하여 난 작은 길을 걸어서 차마 떨치고 갔습니다. 황금의 꽃같이 굳고 빛나던 옛 맹세는 차디찬 티끌이 되어서 한숨..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