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와 예술] 위진시대의 지식인

등록일 2002.12.27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레포트는 역사에 대한 기술이 아니고 위진 지식인의 삶의 풍조와 원인에 대한 분석입니다.

목차

一. 들어가면서

二. 魏晉 지식인의 삶
1) 탈정치적 - "泥田鬪狗를 피해"
2) 탈유교적 - "예교를 소중히 하는 예교 파괴자들"
3) 향략적·몽환적·공(空)을 위한 담론
- "羽化登仙의 길", "Argument for Argument's sake"

三. 외부인으로써의 지식인

본문내용

지금까지의 지식인들은 관리로의 등용이 가장 큰 목표이고 국가에 대한 충성과 부모에 대한 효도가 중요한 덕목으로 생각되었으나, 한나라 말·위나라 초를 거치면 정치에 이전투구(泥田鬪狗)의 양상이 강해지고 권모술수(權謀術數)가 난무하자, 지식인들은 정치에 회의를 느끼게 되었다. 조조(曹操)가 인재를 등용함에 있어서 충성스럽지도 효성스럽지 않아도 재능만 있다면 된다고 말했지만, 자신의 행동을 비난하고 비꼬는 공융(孔融)에 대해서 효성스럽지 못하다는 이유를 들어 죽이고 마는 것처럼 정치라는 것은 언제나 강한 세력을 가진 자들의 자의적인 의지에 따라서 움직여 나가는 것이다. 이런 정치에 대한 혐오의 감정은 안정기보다는 혼란기에 심하게 된다. 안정기의 경우에는, 황제(皇帝)라는 절대적인 권력과 항상 정당한 것으로 여겨지는 절대적인 선이 있었기에 지식인들은 무엇이 옳고 그른지에 대한 판단을 내리기가 쉽지 않았고 그럴 필요도 느끼지 않았다. 그러나, 혼란기에 들어서면, 오늘 강성하던 세력도 하루아침에 패망해버리는 상황에서 무엇에 의지하여 정치를 해 나갈 수 있겠는가? 또한, 정치의 더러운 측면에 대해서 지식인들이 좀 더 고민하게 되고 이에 따라, 정치보다는 개인적인 안락을 찾으려고 노력하게 된다. 이는 위진시대의 지식인들을 산으로, 들로 몰고 갔던 사회적 이유가 된다.

참고 자료

森三樹三郞, "중국사상사", 임병덕 역, 온누리, 1990
루쉰, "투창과 비수", 유세종·전형준 역, 솔, 1997
김인숙, "사대부와 술·약 그리고 여자", 서경문화사, 1998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