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태평천하

등록일 2002.12.27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채만식의 태평천하입니다.
「태평천하」는 1930년대의 지주들의 소작농에 대한 착취, 지주들의 도덕적·윤리적으로 타락한 실상, 화폐를 통한 인간관계, 그리고 지주들의 몰락상과 같은 부정적 요인들을 채만식의 풍자적 기법을 통하여 정확히 지적하고 있는 훌륭한 풍자 소설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태평천하」는 채만식이 식민지 현실과 그 당대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풍자 문학적 방법을 도입하여 표현한 작품이다. 이러한 채만식의 풍자 문학은 화자의 서술적 개입으로 작품의 구도를 이끌어나가는 그의 특유한 형상화 방식과 가장 잘 결합되어 있는 양식이다. 즉 복잡한 매개과정 없이 직접 작가가 부정적 인물을 중심으로 그 대상의 성격을 폭로하고 독자로 하여금 비판을 유도하는 방법이다.

「태평 천하」는 그와 상대적인 계급으로 부상했던 지주 계층의 몰락상을 그린 작품이다. 무엇보다 이러한 지주 계층의 몰락상을 주제로 삼았다는 그 자체에서부터 채만식이 그 시대를 얼마나 냉철하게 파악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데, 그것은 윤직원 일가가 화폐를 사용하여 양반 계급을 샀기 때문에 지주가 될 수 있었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그리고 이 작품 속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등장 인물들이 그 시대의 사회상을 반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크게 두 부류로 나누어 질 수 있는데, 첫번째 부류는 이 소설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윤직원 영감을 비롯하여 그의 아들인 윤창식과 손자인 윤종수이다. 이들은 그 시대의 몰지각한 지주들을 대표하는 인물군으로, 그 당시 지주들의 타락상과 이기적 모습을 여실하게 드러내고 있다. 우선 이들 중에서, 이 소설을 전개해 가는데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윤직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