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후명의 여우사냥 문학비평

등록일 2002.12.27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문학비평 시간에 발표한거예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형식을 깨는 소설 전개
ⅱ. 일상성으로부터의 여행 그리고 귀환
ⅲ. 이상과 현실의 조화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67년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시가 당선되면서 21세의 나이에 윤후명은 시인으로 등단했다. 그 이후 시인으로써 많은 창작 활동을 하면서 여러 직장을 전전긍긍하는 피폐한 생활을 하기도 하며「명궁(名弓) 이라는 시집을 발간하기도 한다.
시인으로 출발한 윤후명은 이어서 1979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소설로 다시 등단하여 소설가로의 길을 걷게 된다. 이런 특이한 이력을 가지고 있는 윤후명은 여느 다른 소설과는 달리 자신의 얘기를 정신 없이 늘어놓는 특이한 형식을 취하고 있다. 이는 예전의 소설이 가지고 있는 허구적인 틀을 바탕으로 쓰여진 산문과는 달리 지극히 사적인 경험을 다루고 있는 새로운 형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문단의 주목을 받게 된다.

윤후명 소설은 어찌 보면 소설이라 하기 보다 여행기라고 봐도 될 정도로 여행이 소설을 이끌어나가는데 바탕이 되어 전제되어 있다. 도대체 작가는 여행을 통해서 어떠한 것을 얻고자 하였는가?
소설 속의 나는 작가의 분신으로서 '나'를 통해 자신을 확연하게 드러내고 있으며 집이라고 하는 현실을 떠나 새로운 삶을 탐구하기 위한 이상을 향해 끊임없는 여행의 길을 떠난다.
현실은 '나' 에게는 상실감이기도 하며, 존재의 불안감이기도 하고, 고독, 절망이다. '나' 는 자신의 공허감과 결핍을 매꾸기 위해 자기 자신의 이상의 세계 즉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는 여행을 떠날 수밖에 없다. 이런 것을 전제로 윤후명 소설은 자기 자신을 찾기 위한 이상을 향한 발걸음을 소설에 담고 있는 것이다.
그럼 그가 찾으려는 이상은 무엇이며 어떤 모습인지 도대체 무엇을 향해 그렇게 헤매고 있는가? 작가가 이야기하고 싶어하는 것이 도대체 무엇일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