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

등록일 2002.12.26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성대 심리학의 이해 교양수업에 제출했던 자료입니다.

10포인트 9장이고요.^^

정리가 잘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목차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 내용 요약
그중 자폐증에 대한 연구
책에 대한 감상

본문내용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 와 '표류하는 잠수함 승무원'에서는 코르사코프 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의 이야기가 나온다. 무언가 일을 하고 몇 분 지나지 않아 그 일을 또 잊어버리고 항상 그렇게 살아가면서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또는 왜 그 장소에 있는지를 모른다는 것은 얼마나 답답하고 미칠 노릇일까. 그런 사람은 일상 생활도 제대로 할 수 없고 더구나 자신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조차 몰라 답답할 것이 없다는 것은 그들의 인생이 얼마나 무의미한 것인가를 생각하게 된다.
'마드레느의 손'은 뇌성마비에 장님으로 태어나 60살이 되도록 늘 남의 도움만 받고 살아 손을 사용할 줄 몰랐다는 비극적인 이야기다. 손에 장애가 있는 것이 아닌데도 사용을 해보지 않아서 평생을 자기 손으로 무엇하나 해보지도 못하고 자신을 자책하면서 살아온 세월이 너무 아쉽지만 그나마 늦게라도 손을 쓸 수 있게 되어 뛰어난 능력을 보이며 작품활동을 하게 되는 그나마 다행스러운 사례이다. 우리 주위에도 장애인들이 있으면 그들을 도와주게 되는데 무조건적으로 다 해줄 것이 아니라 그들이 스스로 할 수 있게 지켜보고 정말로 그들이 하기 힘든 일만 도와주는 것도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이 든다. 자신의 능력이나 소질을 써보지도 못하고 남에게 의지만 해서 살아간다면 장애를 가진 사람이나 그를 돌봐주는 사람에게나 모두 힘들고 부담스러운 일이 될 테니까 말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