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철학]플라톤의 `향연`

등록일 2002.12.2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플라톤의 `향연`을 읽고 쓴 독후감 및 감상문입니다.
교직을 이수하고 계신 분들 중 `교육철학`과목을 듣는 분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아주 유명한 책이고, 교육철학을 듣고 계신 분들은 한번 쯤 읽어 볼만한 책 `향연`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절대 안 베꼈습니다!

목차

플라톤의 '향연'의 내용과 독후감 및 감상

독후감 및 감상

본문내용

우선 '향연' 이란 의미부터 말하고자 한다. 향연은 그리스어로 심포지엄인데, 그 어원상의 의미는 '함께 마신다' 이다. 그리스 사람들은 저녁식사에 이어, 혹은 저녁식사와는 따로 주연을 베푸는 관습이 있는데 이를 심포지엄이라고 부른다. 이 주연은 주로 축하 잔치나 특별한 행사 때 행해지곤 하였다. 이 향연 역시, 젊은 비극시인인 아가톤의 연극대회의 영광스런 승리에 대한 감사의 제물을 드린 다음날 저녁, 이 향연을 그의 친구들에게 베풀었던 것이다. 대체로 그리스 사람들은 호메로스 시대 이래로 먹고 마시는 것이 그저 신체의 영양이 될 뿐 아니라 또한 정신의 양식도 된다고 생각하였다고 한다. 그래서 식탁에서는 토론 같은 것도 행해지고 노래나 비파 연주나 춤을 곁들여 즐겼으며, 식사 후에는 담론을 펼치기도 했다는 것이다. 그러하기에 플라톤이 이러한 배경을 가진 향연을 사랑에 관한 철학적 이념을 전개시키는 분위기에 안성맞춤이라 생각하고 이 향연의 대화편을 꾸민 것이다.

참고 자료

플라톤의 `향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