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음예공간예찬을 읽고 나서..

등록일 2002.12.2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음예공간예찬독후감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책을 선택 할 때 따분하고 지루한 이론적인 책일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특히 공대 생인 나에게 건축&디자인과는 멀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그런데 읽고 나서 지루한 책일 것이란 생각은 180도 바뀌었다. 책이 두껍지 않아 빠른 시간 내에 읽을 수 있었고, 어려울 거라는 생각보다는 일본 이야기에 동감 가는 부분도 많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우선 책을 읽기 전에 책제목 <음예공간예찬>이 무슨 뜻인지 궁금했다. <음예공간예찬>은 `그늘도 그림자도 아닌 거무스름한 모습`이라고 한다. 작가 타니자끼 준이찌로는 책제목처럼 밝음과 어둠의 중간, 중성적인 빛이자 그 빛의 공간인 음예를 일본의 전통 건축과 칠기, 일본 된장국, 노와 가부키, 일본인의 피부 등에서 발견하고 있었다. 책을 읽으면서 놀랄 정도로 작가의 세심한 관찰력과 묘사력을 볼 수 있었다. 작가가 '음예'라는 공간을 고정관념의 시각이 아닌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모습에서 사물을 대할 때 여러 가지 모습에서 바라보고 해석하는 것이 발전의 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작가는 이 책에서 물불을 가리지 않고 서양의 무자비한 밝음을 추구하는 근대 일본에 대한 비판을 하면서 '음예공간'을 이 책의 제목대로 예찬하며, 찬양하고 있다.
지금 우리 시대는 근대화됨에 따라 서양의 문물이 합리적이고 실용적이라는 이유만으로 무분별하게 받아들이는 것에만 급급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고유한 것들은 점점 사라져 가고 그 자리에는 이질적인 새로운 문명이 들어섰다. 이러는 동안에 우리들은 빌려 쓰는 입장에서 여러 가지의 손해를 입을 수밖에 없었다고 작가는 말했다. 어딘가에 버려져서 잊혀져 가고 있을 우리문화의 가치를 찾아보는데 있어서 작가는 '음예'라는 것을 통해 우리문화의 의미와 높은 가치를 찾아보는 것이다. 또 작가는 일본의 전통적 미는 물체가 아니라 물체와 물체가 만들어내는 음예의 무늬와 명암에 있다고 말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도 아무런 생각 없이 서양 문화를 그대로 받아들이고, 너무나 당연하게 우리의 고유한 문화를 잊혀버린 것 같아 반성하게 되었고, 우리 주변의 음예공간을 다시 생각해 보며 우리 조상의 슬기로움에 또 한번 놀랐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실내공간론] 음예공간예찬 5페이지
    우리건축은 일본건축이나 생활에서 느껴지는 음예보다 더한 감흥을 가지고 있다. 한옥에서의 예를 보았듯이 온돌이라는 난방의 사용이 발고 어둠에 대하여 은은함이 있었고 분합문이라는 공간의 가변성이 그 옛날 이미 현대보다 더한 지혜로..
  • 음예공간예찬 2페이지
    음예공간예찬이라는 책을 읽으면서 문득 3년전 서양건축사 시간에 교수가 던졌던 질문을 다시금 생각해 보았다. “우리나라에는 과연 근대 건축사가 있었던가?” 근대문화의 근본은 주로 서양의 것들이다. 물 밀 듯이 밀려오는 서양..
  • [독후감] 음예공간예찬 3페이지
    음예란 밝음 즉 우리가 말하고 있는 조명과 관련이 있다. 번역가는 음예란 ‘그늘인 듯한데 그늘도 아니고, 그림자인 듯한데 그림자도 아닌 거무스름한 그 무엇’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문명의 갑작스런 산물이 아닌 그 무엇, 깊이..
  • 음예공간예찬을 읽고서 2페이지
    음예란? .... ' 그늘도 그림자도 아닌 거무스름한 모습 ' 나는 이 책을 세 번 정도 읽은 것 같다. 사실 처음 읽었을 때는 너무 어려운 것 같아서 중도에 덮었다 핀 적도 있다. 교수님께서 다른 나라의 대학에서 필독서로..
  • 다니자키 준이치로의 `그늘에 대하여` 감상에세이 3페이지
    Ⅰ. 그늘에 대하여 원제 ‘음예공간예찬’ 의 책을 구하지 못하던 차에 우연찮게 올해에 이 책이 ‘그늘에 대하여’ 라는 제목으로 재발행 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옮긴이의 말 중에 이런 말이 있었다. ‘다니자키 준이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독후감]음예공간예찬을 읽고 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