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정보] FOCUS ON U.S.A

등록일 2002.12.24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기를

목차

없음

본문내용

미국(America)은 우리 나라 사람들에게는 아주 친숙한 나라이다. 나이든 어르신에서부터 꼬마아이까지 미국이라는 나라의 존재를 알고 있을 것이다. 우리 나라의 일본으로부터의 독립과 한국전쟁을 도와준 것을 이유로 꼽을 수 있겠지만 이제 미국이라는 나라는 문화와 경제의 힘을 바탕으로 우리의 뇌리 속에 각인이 되었다.
미국 하면 나에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당연히 미국의 국기, 성조기이다. 50개주를 상징하는 별들은 특히 인상적이다. 개인적으로 어려서부터 미국에서 제작된 만화나 영화, TV시리즈 물을 보고자라서 그런지 미국은 정말 가깝게 느껴진다. 거리적으로는 멀지만 사고적으로는 가까운 나라가 바로 미국이다. 미국은 문화(Culture)와 경제(Economy)의 힘으로 우리의 생활 속 곳곳에 침투해 있다. 이제 우리 나라와 미국의 관계는 쉽게 땔래야 땔 수가 없는 시점까지 도달하였다. 일부에서는 우리 나라가 미국 문화의 종속체, 경제의 종속체가 될 지 모른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게다가 군사력도 막강해 세계의 어느 나라도 감히 맞대응을 할 수 없는 수준이다. 그런데 이것은 비단 우리 나라에게만 적용되는 얘기는 아닐 것이다. 미국은 우리 나라를 비롯해 세계의 거의 모든 나라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다. 나는 어떻게 미국이 현시점에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나라가 되었는지 생각해보게 된다.
미국은 거대한 나라이다. 통계적인 수치로 보면 1999년 기준으로 인구가 263810000명이고 전체면적은 9630000km2이다. 인당 GNP는 1999년 기준으로 27607달러에 달하고 있다. 우리 나라와 비교해 보면 국가대비 면적비교 남한의 약 96.87 배이고 국가대비 인구비교 남한의 약 5.548 배이다. 그 밖에 여러 면에서 미국은 그야말로 축복 받은 나라이다. 나는 우리 조상님들은 미국이 땅따먹기를 하고 있을 때 무엇을 하고 계셨나 생각하고 속으로 한탄하기도 한다. 미국이 영토를 확장하고 있을 시점에 우리 나라의 정가는 당파싸움에 휩싸여 나랏일도 제대로 돌보고 있지 못했으니 말이다.

참고 자료

미국문화지도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