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킹] 해킹 : 21세기 정보사회와 역기능

등록일 2002.12.24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해킹에 대해 조사를 한것입니다. 중요한 부분만을 정리하였는데도 페이지 수가 좀 많군요. 해킹의 사례와 앞으로의 전망 대비책등을 조사하였습니다 저는 A+받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21세기 정보사회와 역기능

2.해킹 사례와 위협
2.1 해커의 정의
2.2 해킹 사례
2.3 해킹 수법의 변화
2.4 해킹 위협

3. 해킹 전망과 대비책
3.1 해킹 전망
3.2 해킹 대비책
가. 국민 의식 강화
나. 법제도 정책 지원
다. 정보보호 관리체계 구축
라. 기반 기술 및 전문 해킹기술 연구
마. 전문 인력 양성
바. 국제적인 협력 강화

4. 결 론

본문내용

1. 21세기 정보사회와 역기능

20세기 산업사회의 원동력이 되었던 자동차·선박·비행기와 같은 교통수단의 발달은 인류의 활동영역을 확대시켰고 제트비행기의 출현은 세계를 1일 생활권으로 묶어 주었으며, 이제 21세기의 문턱에 와있는 세계는 초고속정보통신기반구조를 바탕으로 인터넷의 확산과 전자상거래를 통하여 시·분·초를 다투는 단일생활권으로 압축되고 있다. 제3의 물결로 지칭되고 있는 정보화의 물결은 산업사회를 지식정보사회로 변모시키면서 새로운 가치관과 삶의 형태를 요구하고 있다.
새롭게 다가오고 있는 정보사회에서는 인터넷과 전자메일을 이용하여 신속하게 정보교환이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재택근무가 증가하고 여행·출장 중에도 사무실에서와 똑같이 문서결재와 의사결정 등 자신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전자상거래시스템을 통하여 실제 상점에 가지 않고 집이나 직장에서 여러 가지 상품을 비교 분석하여 마음에 드는 물건을 살 수 있는 홈쇼핑이 쉬워지며, 홈뱅킹이나 사이버주식 거래는 직접 은행이나 증권회사를 방문할 필요 없이 자금이체나 주식매매를 할 수 있다. 사이버주식 거래는 주가의 변화뿐만 아니라, 상장된 회사들의 재무정보나 특종뉴스 등을 빠르게 종합 분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직접 방문하지 않음으로 인한 시간절약뿐만 아니라 거래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게 된다.
사이버교육, 사이버상점 등 사이버 공간상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기업형태 및 문화활동은 기존의 생활양식을 아주 다른 방향으로 변모시키고 있다. 뿐만 아니라 미래 전쟁양상으로 떠오르는 정보전쟁은 육·해·공군을 주축으로 하는 기존의 전쟁개념에서 탈피하여 자동화된 지휘통제시스템과 해커·바이러스를 이용하는 사이버 전쟁개념이 복합된 새로운 모습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대중매체를 통하여 충분히 예견되고 있으며 이미 상당한 수준까지 발전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장차 미래사회는 이렇듯 편리하고 풍요한 삶을 보장해주는 정보사회의 순기능적인 역할뿐만 아니라 그 반대로 나쁜 영향을 주는 역기능적인 문제점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역기능적인 문제점으로는 개인의 프라이버시 침해, 해커와 바이러스 준동, 불법적인 변조·위조를 통한 각종 컴퓨터 범죄 행위, 도청·도난 및 정보의 오·남용, 정보시스템 파괴에 의한 사회혼란 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분야에서 찾아볼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역기능적인 문제점에 대한 충분한 해결책이 강구되지 않고서는 미래의 정보사회는 결코 장미빛 희망의 사회가 아니라 오히려 불안과 정보범죄가 기승을 부리는 어둠의 사회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