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 통일신라시대의 토기

등록일 2002.12.2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좋은 점수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 통일신라시대 토기의 전반적인 변화
◎ 통일신라신대의 토기는 몇가지 성격으로 구분된다.
◎ 통일신라시대 토기의 형식을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 통일신라시대의 생활용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 통일신라시대 토기의 전반적인 변화
6세기 중엽이후 (진흥왕대)에 고구려, 백제의 돌방무덤이 경주에 들어오면서 토기에도 새로운 변화가 일어난다. 즉 짧은 다리에 넓은 굽이 달려 있고 네모, 마름모꼴의 작은 굽구멍이 뚫린 굽다리접시와 뚜껑사발(유개합 有蓋盒)이 나타나는 것이다. 통일신라토기의 가장 큰 특징은 도장무늬이다. 그릇에 도장무늬를 찍는 것은 신라시대부터 나타나지만, 통일신라시대에는 도장무늬만으로 그릇의 표면을 장식한다.또 다른 특징은 굽다리가 낮아지는 것이다. 신라, 가야토기의 구멍 뚫린 높은 굽다리는 진흥왕 때부터 낮아지기 시작하고 굽다리의 구멍도 작아진다.그리고 그릇의 표면에 녹색 유약을 바르는 녹유(연유)토기도 만들어진다. 이러한 토기들을 통일신라의 토기와 구분하여 통일양식의 토기라고 부른다. 이시기에 있어서의 토기는 고신라 토기의 태토나 소성방법이 같으나 기형과 문양에 있어서 많은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 태토라는 것은 토기를 빚을 때 원료가 되는 흙을 말한다. 질그릇이나 도자기의 밑감이 되는 흙이다. 토기의 기대나 이형토기 등이 없어지며 또한 고배·장경호 등의 받침이 짧아지는 형태로 변하고 있고 뚜껑 꼭지에 있어서도 보주형의 꼭지가 나타나고 있는 점이다. 고배라는 것은 굽다리 접시로 접시에 높은 굽을 붙인 잔으로 잔에 뚜껑 받이가 있는 형시과 없는 형식이 있다. 신라, 가야 고분에서 주로 출토된다. 장경호는 긴목 항아리, 긴목 단지라고도 한다.

참고 자료

한국사 9 - 통일신라시대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통일신라시대의 토기 3페이지
    ◎ 통일신라시대 토기의 전반적인 변화 6세기 중엽이후 (진흥왕대)에 고구려, 백제의 돌방무덤이 경주에 들어오면서 토기에도 새로운 변화가 일어난다. 즉 짧은 다리에 넓은 굽이 달려 있고 네모, 마름모꼴의 작은 굽구멍이 뚫린 굽다리접시와 뚜껑사발(유개합 有蓋盒)이 나타나는..
  • [토기][선사시대 토기][철기시대 토기][삼국시대 토기][백제시대 토기][신라시대 토기][통일신라시대 토기]선사시대 토기, 철기시대 토기, 삼국시대 토기, 백제시대 토기, 신라시대 토기, 통일신라시대 토기 분석 16페이지
    Ⅱ. 선사시대 토기인류는 지구상에 출현해서 끊임없이 스스로 발전하여 왔다. 전 기간동안에 이룩한 가장 중요한 계기를 든다면 먼저 불의 발견과 이용(전기구석기시대 약 60만 년 전)을 들겠고, 다음은 토기의 발명(신석기시대)을 들 수 있다. 그만큼 이 두 사건은 인류생활..
  • 신라의 토기에 관한 정리 7페이지
    1.1.고신라시대에 경상도 지방에서 만들어진 회색무유의 토기. 도자기 종류로는 석기라고 불리는 경질토기로서 1,200~1,300℃의 고온으로 구워졌으며 흡수성이 없고 때리면 금속음이 난다. 태토는 경주지방의 경우 월성군 천북면 화선리, 현곡면 하구리의 흙을 썼다고 믿어..
  • 한국 미술사 가야와 신라토기 비교 분석 PPT 23페이지
    토기 붉은색 간 토기 (마연 토기) 불순물이 많고 저급한 점토로 700~900 c 낮은 온도에서 한번만 구워진 그릇 이다 강도가 낮고 붉은색 화분이 대표적 이다 석기 석기 (Iga 석기) 정제되지 않지 점토와 고급 점토를 섞어서 성형 후 1200~1300c에서 한번만 ..
  • [고고학]신라 토기에 대하여 7페이지
    1. 신라토기란 ? 신라토기란 기원전 1세기 경부터 만들어졌습니다.그리고 약 10세기에 이르기까지 오랜 시간동안, 우리 민족이 천 년이 넘게 애용한 것입니다. 경주 일대를 중심으로 옛 가야 지역에 이르는 낙동강의 동서 지방에서 만들어..
  • 가야토기와 신라토기의 비교 7페이지
    머리말토기란 무엇인가? 토기는 점토를 재료로 해서 형태를 만든 뒤에 그것을 600 ~ 800도의 불로 구운 다공질의 용기를 포괄적으로 토기라 한다. 희한한 모양의 그릇들이라 할지라도 일단 점토 재료로 600 ~ 800도로 구운 용기면 토기라고 부른다. 우리나라에서는 신..
  • [한국미술] 신라토기,토우,그릇 10페이지
    그림1) 1. 제목 : 신라시대의 짚신형토기 설명 : 신라시대의 토기를 보면 통일 전 토기는 정선된 바탕흙(胎土)를 사용하여 1,100 ℃ 이상의 고열로 구어서 제작하였다. 그림2) 2. 기마인물형토기(騎馬人物形土器) /국보(國寶) 제 91 호 /신라(新羅) /토제(土..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