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카프카의 변신

등록일 2002.12.23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가족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어느 날 아침 잠에서 깨었을 때 자신이 한 마리의 벌레로 변해있다면 어떠한 느낌일까? 쉽게 상상이 가지 않는다.
그레고르는 노쇠한 아버지의 부채를 청산하기 위해 누구보다도 열심히 일하는 평범한 외판원이고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는 충실한 가장이다. 그는 톱을 가지고 물건을 만드는 취미생활을 제외하고는 자신의 삶은 없고 오로지 가족들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삶을 살아가는 가여운 인간이다. 하루아침에 일자리를 잃어버린 가장들의 모습에서도 벌레로 변한 그레고르의 모습을 엿볼수 있다. 산업화 시대의 30대 후반 또는 40대 초반의 가장들은 자기자신을 돌아볼 겨를없이 앞만보고 달려왔다. 무엇을 위해 살아왔는가를 돌이켜볼 시간적 여유없이 바쁘게 살아오다 하루아침에 직장에서 내몰린후 주체를 상실해버린 자신을 되돌아 보았을 때 자아의 모습은 보이지 않고 가족, 사회와의 관계에서 단절되고 개성을 상실한 자기소외의 상태에 놓이게 된다.
그레고르가 벌레로 변신한 모습을 보여주기 전까지는 가족들도 그레고르를 경제적 문제 때문일지는 몰라도 그를 걱정하고 지켜주려 한다. 그러나 그레고르가 벌레로 변신한 모습을 본 후부터 가족들의 태도는 달라지기 시작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