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의 제국`은 예술인가? 외설인가?

등록일 2002.12.23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 론

2. 본 론
1)"감각의 제국"의 줄거리와 제작배경
2)예술적 측면에서 본 "감각의 제국"
3)외설적 측면에서 본 "감각의 제국"
4)"감각의 제국"은 예술인가? 외설인가?

3.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예술과 외설은 서로 배타적인 개념이 아니다. 어떤 작품이 예술의 범주에 속할 수 있는 동시에 외설물의 범주에 속할 수도 있다. 외설적이면서 예술작품일 수 있으며 예술작품이 아닌 외설물도 허다하다. 그러나 예술과 외설이라는 개념이 평가적으로 긍정적 가치가 있는 것과 부정적 가치가 있는 것으로 흔히 사용되지만 분류 적인 뜻으로 예술작품은 가치를 자동적으로 의미하지 않고 분류적 의미로서 외설물은 자동적으로 반 가치를 뜻하지도 않는다. 하지만 예술이란 이름을 일단 획득할 경우 성에 대한 표현은 비교적 자유로워진다. 반면 외설이라고 판정될 경우 그 작가는 자신이 인정받을 때까지 생각보다 큰 대가를 치러야 한다. 결국 예술은 전문가 수준의 소수그룹에 의해 포장되어졌다는 점과 고급스럽고 어렵다는 것이고 반면 외설은 대중이 즐긴다는 점과 때로 천박하다고 불리는 솔직함이다. 하지만 세월이 흐르고 나면 모두 인간의 문화로 인식한다.

참고 자료

김동중,김종헌,정찬종 -섹슈얼리티로 이미지 읽기 -인간사랑(2000)
박선규-예술이냐 외설이냐-신원문화사(1997)
주유신-한국영화와 근대성-소도(2001)
감각의 제국-http://sense.preview.co.kr/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감각의 제국〉- 예술과 외설 3페이지
    〈감각의 제국〉은 1970년대에 일본 감독인 오사마 나기사에 의해 프랑스와의 합작으로 만들어진 영화로 1936년 일본에서 일어났던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영화이다.그 당시 일본에서는 성기나 성교 장면을 그대로 찍은 필름은 형사법상의 벽에 부딪쳐 제작이 불가능하였..
  • [예체능]감각의 제국을 통해 본 예술과 외설 13페이지
    예술 : 주체적인 개물을 통하여 보편적인 표현을 하고자 하는 기술인 동시에 지적(知的) 활동. 외설 : 사람의 성욕을 자극, 도발시키고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수치심이나 불쾌한 생각을 갖게 하는 문서나 그림.-> 어디까지가 예술이고 어디부터는 외설이란 말인가? 그리고 외..
  • [문학과 성] 감각의 제국을 통해서 본 예술과 외설 6페이지
    1.서 론 예술이 무엇이고 외설이 무엇인지 정확히 정의를 내려보라고 한다면, 사전에 나와있는 말들로 정의를 내릴 수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어떤 작품들을 보고 그것이 예술인지 외설인지 판단하는 거는 그리 쉽지 만은 않은 일 같다. 도대체 어디까지가 예술이고 어디부터는 ..
  • [성과 문화] 영화 『감각의 제국』은 예술작품인가? 예술과 외설의 차이 12페이지
    오래 전에 예술은 오늘날 ‘기술’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근래에 와서는 미적인 의미로써의 예술이라는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이에 따라서 예술가들은 여러 가지 예술작품을 만들어 내기 시작했는데, 인간의 신체의 아름다움을 묘사하는 부분이나 인간의 성에 관련된 예..
  • [현대예술] 현대예술의 예술성과 외설성에 대하여 12페이지
    최근 들어 외설이라는 이유로 문학작품의 판매 금지나 영화, 연극 등의 상영·상연 금지 처분에 대해 정당성 여부가 우리 사회에서 뜨거운 논쟁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해 비판자들은 "예술영역에 공권력이 개입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 "예술을 법적·윤리적 잣대로 판단해서는..
  • [영화기호학] 기호학 적관점에서 본 감각의 제국 10페이지
    <감각의 제국> 장면들에 대해 "뭐 하자는 거냐? 도대체 의미하는 바가 뭐냐?"라는 식의 시큰둥한 반응을 보일 수도 있겠습니다. 이런 반응을 보이는 것은 롤랑 바르트의 '무딘 의미'론에 따르면, 시니피에가 없어 사유로써 정확하게 규정될 수 없는 사건 그 자체에 대해서는..
  • 정지용 시에 나타난 여행의 감각과 의미 (The Sense and meaning of travel in Jiyong Jeong’s poetry) 31페이지
    본고에서는 정지용의 시를 대상으로, 유학과 산행을 중심으로 한 여행체험의 표상에 담긴 감각과 의미에 대해 밝혀보고자 한다. 1920년대 중후반 유학지에서의 모습을 ‘거리(街)’로 표상하고 있는 시에서 정지용은 타인의 응시 아래 놓인 시적 주체가 느끼는 이방인으로서의 비..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감각의 제국`은 예술인가? 외설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