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톰아저씨의 오두막집

등록일 2002.12.2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9세기 미국 작가들 중 한 명을 선택하여 그의 소설을 읽고 감상문을 내야 하는 '19세기 영미소설' 수업의 이번 숙제에서 나는 조금도 망설이지 않고 스토우 부인의 '톰아저씨의 오두막집'을 선택했다. 어렸을 적 읽은 책들 중에서 이 책만큼 이토록 감동 받고 분노가 치밀었던 책이 없었던 것 같기 때문이다. 이 책의 주인공은 제목에서와 같이 알 수 있듯이 흑인 노예인 톰아저씨이다. 바로 그 당시 노예제도가 있었던 미국 사회의 시대상을 보여주는 것이다.
미국 켄터키 주의 셀비 부처는 바로 톰을 소유하고 있는 부부로서 착하고 상냥한 사람들이었다. 그러나 그들은 노예 상인에게 빚을 지고 있었고, 이 때문에 궁리 끝에 할 수 없이 돈이 생기면 다시 사들이겠다고 약속을 하고 흑인 노예인 엘리자와 해리와 그 아들 및 착하고 정직한 톰을 노예 상인 헬레에게 팔기로 결정한다. 엘리자는 이 사실을 미리 알게되어 자신의 아들을 안은 채, 해빙기의 떠내려오는 얼음들을 뛰어 건너 캐나다로 도망쳤다. 노예 상인에게 팔려 가느니 그러한 위험을 감수하면서라도 자유를 향해 도망친 것이다. 비록 소극적인 모습으로나마 자신의 자유와 권리를 찾고자 용기 있는 행동을 했다고 할 수 있다. 그 당시 흑인 노예들은 자신들의 삶이 당연히 그러한 것이라고 생각하며 백인들에게 종속 당하며 살았기 때문이다. 어렸을 적 이 책을 읽었을 때는 톰을 놔둔 채, 아들과 도망친 엘리자에 대해 적지 않은 배신감을 느꼈었는데, 10년이 지난 나의 생각이 이렇게 변한 것에 대해 나 자신도 새삼 새로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