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체육사, 영화감상] YMCA야구단 감상문

등록일 2002.12.21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 론
2. 줄거리
3. 감상평 및 결론

본문내용

1. 서 론

영화 <YMCA야구단>은 기존의 한국 영화들에서 한번도 시도하지 않았던, 신선한 소재를 다루었다.
“옛날 경성(서울)에 처음 ‘YMCA야구단’이라는 것이 생겼는데, 그 야구라는 것이...”란 멘트로 시작하는 이 영화는 처음부터 관객의 호기심과 재미를 유발시키기에 아주 적절했다.

1900년대 초의 대한 제국은 유생의 사회적 권위가 떨어지고 일본제국의 군대와 서양 선교사가 거리를 활보하는 혼란의 시대다.
그때는 막 개화의 물결을 넘어 서구의 ‘근대 신식문물들’이 일반 시민들에게도 열렬히 소개되고 있을 때이고, 기독교 선교사들에 의해 서양식 학교들이 세워져서 아이들에게 ‘근대교육’이란 걸 시키려 할 때였다. 당연히 서구의 문명은 절대선이며 서양인이 하는 모든 것은 따라 배워야 할 교양이었다.
영화 속 발음을 빌어 ‘베쓰볼’(야구)은 그런 시대를 상징하는 서구 문명의 산물이자 신분과 계급의 구별 없이 참여할 수 있는 스포츠 중 하나이다.
이 영화는 1905년 창단되어 힘든 시대를 살았던 조선 백성에게 큰 위안과 기쁨을 주었다는 실존했던 조선최초의 <YMCA야구단>이야기를 소재로 한국 야구의 기원을 보여주고 있다.

야구를 통해 영화 속 등장인물들은 봉건제에서 막 벗어나 세기 초의 ‘새로운 삶’을 경험하게 된다. <YMCA야구단>은 시대배경을 사실적으로 재현하면서도 선비, 신여성, 양반, 천민 등 나이와 신분이 전혀 다른 캐릭터들이 모여 서구적 스포츠 ‘베쓰볼’을 배우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갖가지 해프닝을 유쾌한 웃음으로 풀어내었다. <YMCA야구단>은 그 동안 한국 영화의 시대극이 주는 일반적인 상식을 깨고 그 안에 코미디적 요소를 삽입하는 새로운 시도를 하였다.

참고 자료

한글2002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