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현대미술] 파블로 피카소의 일생과 작품세계

등록일 2002.12.21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비교적 많은 자료들을 알차게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파블로 피카소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던
개인적,시대별상황과 함께 작품을 정리,설명해놓았습니다.

교양과목 A학점 레포트입니다..

목차

1..피카소의 탄생

2..피카소의 생애와 작품세계
1)초기시절
2)보헤미안시절
3)장밋빛시절
4)분석적 큐비즘
5)종합적 큐비즘
6)신고전주의
7)초현실주의
8)분노의 시절
9)앙티브, 발로리스 시대

3..피카소의연인과 작품세계

본문내용

......
2-3)장및빛 시절(도색시대)-1904~1908
1904년 몽마르트르에 정주하고 올리비아를 만나면서 색조가 청색에서 복숭아색으로 바뀌는 동시에 포름으로는 과거의 에스파냐 예술, 카탈루냐 지방의 중세조각, E.그레코, L.F.J.고야 등이 지닌 독특한 단순화와 엄격성이 가미되어 갔다.
작품테마-≪공 위에서 묘기를 부리는 소녀≫≪광대≫≪곡예사가족≫등이 있다.
어릿광대나 곡예사는 무대위의 모습이 아니고 그 생활의 이면을 파헤친 애수였다.
1905년 G.아폴리네르와 교유하고 다음해에는 H.마티스와 교유하였다. 그러나 작품은 P.세잔의 형체관을 살려나가 점점 단순화되고, 1907년의 명작《아비뇽의 아가씨들》에 이르러서는 아프리카 흑인 조각의 영향이 많이 나타나는 동시에 형태분석이 비로소 구체화되기 시작하였다. G.브라크와 알게 된 것도 이 무렵으로, 그와 함께 입체파운동에 들어가게 된다.

≪곡예사 가족≫:소극의 익살광대처럼 꿈꾸는 듯하며 조금 우울해 보이는, 아마도 술에 조금 취해 있을 어릿광대와 그의 여자 동료가 몽상에 잠겨 있다. 곡예사들은 장미빛 시대 있어 진정한 동반자이다.
≪아비뇽의 아가씨들≫:이 그림 속의 여자들은 두 유형으로 구분된다. 가운데 있는 여자들은 가장자리가 접힌 큰 눈, 8자 형태의 귀, 정면의 얼굴에 담긴 옆모습의 코를 가지고 있다. 피카소는 이렇게 설명한다. ꡒ비틀어진 코, 나는 일부러 그렇게 만들었다. 나는 사람들이 코를 보지 않을 수 없도록 했다. 오른쪽의 두 여자는 더욱 모가 나있고 색의 선형을 지니고 있으며 그들의 얼굴은 군형의 법칙을 부정하고 있다. 그래서 한 여자는 크고 검은 앞모습의 눈과 앞모습과 옆모습의 중간인 작은 눈을 하고 있다. 또 한 여자는 우리에게 등을 돌렸으면서 도 얼굴은 정면을 행하고 있다.
........
완숙의 경지를 지켜본 자클린느
피카소가 73세때 그가 자주 방문하던 남부 프랑스의 도예실의 조수인 자클린느를 만났다. 화가는 그녀가 드라크로와의 ‘알제의 여인들’중 한명을 닮았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다.
많은 연애 사건을 가졌던 피카소의 마지막 여인이자 두 번째 부인 자클린느는 그의 삶의 마지막 10여 년을 같이 살았고 그의 운명을 지켜보았다.
자클린은 피카소보다 40년 연하로 절대 헌신형이었다. 피카소 말년의 유일한 모델. 그림자처럼 따르며 신을 사랑하듯 자신을 사랑하는 그녀의 초상화를 그는 수백점 계속 그려 나갔다. 이 시기는 피카소가 최고의 명성을 누렸던 시기로 피카소 말년의 생애에 오직 작품에만 전념하도록 도와준 여자다. 이 시기에 피카소가 도자기 예술과 고전 작가의 재해석에 심취한 시기였다. 그녀를 모델로 한 그림은 <옷을 벗고 앉은 여자(1959)> 등 수없이 많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