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5일 근무제가 기업과 노동자에게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3.04 |등록일 2002.12.21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5일 근무제에 대하여 대통령의 입에서 "적극적 검토"가 제기된 이후 반대측과 찬성측의 의견이 분분하다. 당연히 회사측은 반대하고 노동자측은 찬성한다. 재계는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한 인건비 부담을 우려하지만, 노동계는 노동자의 삶의 질 향상으로 인한 생산성 증가를 주장한다. 이처럼 원칙에 대한 동의와는 별개로 주 5일 근무제를 바라보는 노사간 인식의 차이가 크기때문에 최종 합의에 이르기까지 상당한 진통이 뒤따를 전망이다.

목차

1. 현황 및 문제점
2. 예상 파급효과
* 자료출처

본문내용

5일 근무제에 대하여 대통령의 입에서 "적극적 검토"가 제기된 이후 반대측과 찬성측의 의견이 분분하다. 당연히 회사측은 반대하고 노동자측은 찬성한다. 재계는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한 인건비 부담을 우려하지만, 노동계는 노동자의 삶의 질 향상으로 인한 생산성 증가를 주장한다. 이처럼 원칙에 대한 동의와는 별개로 주 5일 근무제를 바라보는 노사간 인식의 차이가 크기때문에 최종 합의에 이르기까지 상당한 진통이 뒤따를 전망이다. (후면 덧붙임에 주 5일 노동제에 대하여 기업측과 노동자측을 대변하는 성명의 요약본을 참고) 삼성경제연구소 보고서에 의하면 주 5일 근무제실시에 따라 레저관련 수요가 10%가량 증가하면 경제성장률이 0.57%포인트 상승, 약 65만명의 신규 고용이 창출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으나 주 5일 근무제를 실시하더라도 실제 업무시간을 즉각 줄이기는 어렵기 때문에, 기업들은 14.5%의 인건비를 추가 부담해야 할 전망이며, 이로 인해 공장의 해외이전이 가속화되어 산업경쟁력 약화라는 부정적인 영향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