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주의]한국의 진보주의

등록일 2002.12.21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집중취재] 세기말 한국 좌파의 현주소
세상을 바꾸는 힘인가,
환상적 유토피아주의인가
그동안 세상이 많이 달라졌다고는 해도, 한국 사회의 `레드 콤플렉스`는 여전하다. `좌파·진보`라면 습관처럼 경계의 눈빛부터 빛내던 `보수·우익`의 천국, 대한민국. 그러나 80년대 민주화에 결정적인 힘을 보탰던 그들은 지금도 `냄새나는` 보수에 대해 항의의 목소리를 낮추지 않는다. 한국의 좌파, 그들이 말하는 세기말 한국 좌파의 현주소와 새천년의 희망.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집중취재] 세기말 한국 좌파의 현주소
세상을 바꾸는 힘인가,
환상적 유토피아주의인가
그동안 세상이 많이 달라졌다고는 해도, 한국 사회의 '레드 콤플렉스'는 여전하다. '좌파·진보'라면 습관처럼 경계의 눈빛부터 빛내던 '보수·우익'의 천국, 대한민국. 그러나 80년대 민주화에 결정적인 힘을 보탰던 그들은 지금도 '냄새나는' 보수에 대해 항의의 목소리를 낮추지 않는다. 한국의 좌파, 그들이 말하는 세기말 한국 좌파의 현주소와 새천년의 희망.
송문홍·이강필 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나 는 관심 없습니다. 현 시점에 그런 조사는 별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한국 좌파의 현주소’를 기획하면서 준비한 설문에 응답을 청했을 때, 한 대학교수는 이렇게 말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그는 국내 학계에서 ‘사회 변혁에 대한 급진적인 주장’으로 명성을 떨치던 중견 학자였다. 그런 그가 설문을 받아서 검토해보는 것조차도 거절했다는 것은 한마디로 충격이었다. 다른 한 중견 학자 역시 “설문에 응한 사람의 가슴에 ‘당신은 좌파’라는 주홍글씨를 붙이려는 저의가 있는 게 아니냐”며 설문에 응하기를 단호하게 거절했다. 한국 좌파의 현주소를 평가하고 새천년을 전망하는 작업은 바로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민주화가 진전되고 반공지상주의가 한결 완화됐다고는 하지만, 한국 사회에서 ‘좌파’라는 낙인이 개개인에게 부과하는 무게는 아직도 크고 버겁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