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독서] 교양독서50여권 독후감

등록일 2002.12.21 MS 워드 (doc) | 16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독후감 약50여개있어요!!

목차

제3의물결,
천로역정,
장자,
무정,
섬머힐,
햄릿,
J.E.스타인벡의 분노의 포도(The Grapes of Wrath)
삼국사기를 읽고
세익스피어의 햄릿(Hamlet)
카라마조프의형제,
마키아벨리의 군주론(君主論)
김부식의 삼국사기(三國史記)
만해 한용운의 님의 침묵
단테의 신곡(神曲:Divina Commedia)
루소의 사회계약론(Du contrat social, ou principes du droit politque)
소월시집
플라톤의 대화편의 하나인 소크라테스의 변명(Apologia)
밀의 자유론
도스토예프스키의 죄와 벌(Prestuplenie I nakazanie)
춘향전(春香傳)
톨스토이의 부활(Voskresenie)
탈무드,
태백산맥,
파우스트,
폭풍의언덕,
리어왕,
죄와벌,
보봐리부인,
T.홉스의 리바이어던(Leviathan)
하이젠베르크 (Werner Karl Heisenberg:1901~1976)
괴테의 파우스트(Faust)
에밀리 브론테의 폭풍의 언덕(Wuthering Heights)
홍길동전
햄릿
정의론
1. 서 론
2. 정 의 란 ?
3. 결 론
자본론
들어가는 글
[제 10 장 노동일]에 대한 나의 소감
나오는 글
연암소설정선
서론
본론
寫實 主義(사실 주의)
獨創性(독창성), 自主性(자주성)
諷刺性(풍자성), 滑稽性(골계성)
결론
스티븐 호킹의 시간의 역사
데카르트의 방법서설
리바이어던
1. 「서설」
2. 제1부「인간론」
3. 제2부「국가론」
4. 제3부「크리스트교 국가관」
5. 제4장「암흑의 세계론」

본문내용

공자는 중국 周나라의 封建사회제도가 장차 무너지려 하는 春秋時代 말엽에 탄생했다. 이 때 주나라 중앙정부의 세력은 점점 쇠약해지고 지방 諸侯들의 세력은 나날이 강대해 갔다.
공자는 바로 춘추시대가 전국시대로 넘어가는 무렵에 태어났다. 이 과도기에 있어서 매일 전쟁이 없는 날이 없었다. 한 나라에 있어서는 자기의 임금을 죽이는 신하도 있었고, 가정에 있어서는 아버지를 살해하는 아들도 있었고, 흉년에는 굶어 죽은 시체가 밭도랑과 산구렁텅이에 굴러 다니었고, 겨우 살아있는 백성들은 가혹한 세납과 정치적 압박에서 신음하고 있었다.
이러한 현상을 목격한 공자는 정치에 있어서는 중앙의 天子를 높이고 변두리에 있는 오랑캐를 물리칠 것과, 명분을 바로 잡을 것과, 德으로 정치할 것과 백성들을 인애(仁愛)할 것을 주장하였다. 또 가정에 있어서는 부모를 공경하고 형제끼리 우애할 것과 친척끼리 서로 친애할 것을 주장했다. 그 다음 개인의 수양에 있어서는 잔인한 동물성을 버리고 인의예지(仁義禮智)의 선량한 성격을 가지어 사람다운 사람 즉 君子가 되기를 주장하였다. 논어는 바로 이 공자가 주장한 말을 기록한 책이다.
논어가 누구의 손에의하여 만들어진 책인가하는 문제에 대하여 대략 네 가지 설이있다.
첫째는 정현의 설인데, 한나라 사람 정현은 "논어는 바로 공자의 제자 仲弓과 子夏가 공자의 말씀과 행적 가운데서 뽑아 놓은 것이다." 했다. 공자보다 46세나 젊은이로서 중궁과 자하보다 더 오래 산 사람이다. 그런데 논어 가운데 증자가 세상을 떠나던 날에 대한 기사가 실려 있기 때문이다.
둘째는 정자의 설인데, 송나라 사람 정자는 "논어는 공자의 제자, 有子와 曾子의 문인들의 손에서 이루어진 책이다. 그러기 때문에 공자의 다른 제자들에는 '姓'자 아래에 존경의 뜻을 표시하는 아들자(子) 자를 붙이지 않았는데, 유자와 증자에게만 붙였기 때문이다." 했다. 그러나 이 말도 역시 믿을 만한 것이 못된다. 왜냐하면 檀弓이란 책은 子游의 제자들이 지은 책임에도 불구하고 자기네의 선생인 자유에게는 字號를 쓰고 증자에게는 도리어 아들자자를 붙였기 때문이다.
셋째의 설은, 어떤 사람은 "논어의 웃부분은 공자의 제자 琴張의 손에서 이루어진 것이요, 아랫부분 原思의 손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그러므로 이 두사람에게는 성자를 쓰지않고 본 이름을 썼다. 이것으로 보아 논어는 다른 사람이 만든 것이 아님이 분명하다."고 했다. 그러나 이 역시 무리한 설이다. 왜냐하면 공자의 문인들이 논어를 편집할 때에, 금장과 원사 두사람이 채취했던 것을 기재했는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넷째는 班固의 설이다. 한나라 사람 반고가 지은 漢書 藝文志에 "논어는 공자가 그의 제자와 그 당시의 사람들 및 제자들 끼리 서로 이야기할 때에 거기에 응답하신 말씀을 제자들이 각각 듣고 기록해 두었던 것이다. 그후 편집한 것이다. 그러므로 논어라 한다."하였다.
위의 네 가지 학설 가운데서 반고와 황간의 말이 <<font color=aaaaff>..</font>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