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 다국적 기업론

등록일 2002.12.20 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국제화(globalization)가 세계경제의 키워드가 됐다. 경제적 측면에서 국제화는 국제적인 자본 유동성의 획기적인 증가로 요약된다. 자본이 물리적인 국경선에 구애 받지 않고 국제적으로 이동하는 속도가 빨라지고, 규모도 커졌다는 의미다. 자본의 국제화를 선도하는 주체는 다국적 기업이다. 다국적 기업은 MNCs(multinational corporations), 또는 TNCs(transnational corporations·초국적 기업)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린다. 최근 들어 다국적 기업보다는 초국적 기업이란 명칭으로 보다 널리 통용되는 추세다. 어쨌든 다국적 기업은 모기업의 국적에 관계없이 세계 각국, 각지에 자회사나 생산·물류기지를 두고 전세계적으로 영업을 하는 기업집단을 가리킨다.
2조 달러에 이르는 자본 소유.
그러면 다국적 기업의 파워는 어느 정도일까. 세계 100대 다국적 기업은 총 2조 달러에 이르는 자본을 모기업의 국적지 바깥에서 소유하고 있다. 이 금액은 전세계 직접투자액의 25%와 맞먹는다. 다시 말해서 세계 100대 다국적 기업이 세계 각국간 상호 직접투자의 4분의 1을 담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대규모 다국적 기업의 매출액은 이미 웬만한 국가는 난쟁이로 비치게 할 만큼 거대해졌다. 세계적 소매업 체인인 월마트의 98년 매출액은 1,193억 달러로 그리스의 국내총생산(GDP·1,191억 달러)을 능가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