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환경오염과 생태계

등록일 2002.12.2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환경은 생태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모든 생명체는 좋은 환경에서 잘 성장하고 생식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요즘 우리의 주변 환경을 살펴보면 그리 좋지만은 않은 실정이다. 앞에서 간단히 알아본 지구 환경문제는 요즘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몇 가지이다. 나는 이런 지구 환경오염이 생태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이번 과제를 쓰고자 한다.

이러한 환경 오염 중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 중 하나가 공기의 오염이다. 인간을 비롯한 모든 생명체는 항상 공기 속에서 공기를 마시면서 살아가고 있으므로 지상의 어떤 생물도 대기 오염의 피해에서 벗어날 수는 없다. 공기는 주로 화석 연료인 석탄이나 석유가 연소될 때에 방출되는 아황산가스와 이산화탄소에 의해 오염되고 있다. 특히, 아황산가스는 산성비를 내려 토양을 산성화시킨다. 산성비는 유럽에서 문제가 되었으나 지금은 전세계적으로 그 피해가 막대하며, 우리 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이산화탄소는 인체에 직접적인 피해를 주지는 않는다. 그러나 대기 중에 그 함유량이 높아지면 지구의 표면에서 발산하는 파장이 긴 빛을 잘 통과시키지 않아 대기의 온도를 올리는 온실효과를 증대시킨다. 온실효과의 영향에 대해서는 아직 이견이 있기는 하지만 지구의 사막화를 가속시키는 등 생태계의 대량 파괴를 가져올 가능성이 있다. 최근에 계속 타나나고 있는 이상 기후의 원인도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에 의한 온실 효과일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있다.
여기서 산성비와 온실효과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자.
산성비는 토양, 수중생태계, 식물생태계, 인체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토양이 산성화되면 나타나는 현상으로 영양소의 용탈은 식물 뿌리조직의 주요한 영양소 결핍을 가져와 결국은 수목의 성장에 매우 심각한 영향을 주며 토양구조를 더욱 악화시키게 된다. 중금속의 방출로 토양의 pH가 4.2이하로 떨어지게 하여 토양미생물에게 영향을 줄 뿐 아니라 나무의 뿌리를 손상시키고 뿌리의 토양에로의 침투를 어렵게 하여 폭풍 등과 같은 외부압력에 약하게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