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사진의 역사

등록일 2002.12.20 한글 (hwp) | 4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사진이란 무엇인가?
2. 사진의 배경
3. 사진의 발명
4. 사진의 본질  
5. 사진의 학문적 위치    
6. 사진의 특성
7. 우리나라 사진사의 원조는?
8. 사진의 역사
9. 카메라의 구조 및 종류
10. 렌 즈
11. 필 터
12. 후레쉬
13. 필 름
14. 주제 결정
15. 구 도
16. 라 이 팅
17. 순간 포착
18. 구성의 결정
19. 암 실(Dark room)
20. 현 상
21. 사진과 미술과의 관계와 영향에 관하여‥‥

본문내용

1. 사진이란 무엇인가?
사진은 현대문화의 매신저로서, 예술로서, 그리고 사회, 과학, 교육, 군사, 정보, 통신 등 다방면에 걸쳐 필수불가결한 문명의 이기로 활용되어지고 있다. 이는, 결국 사진 없이는 어떤 분야도 정확한 전달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사진을 두고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말'이라고 한다. 그것은 강렬한 형태의 시각언어이다. 사진은 문자나 말과 달라서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전달 기능을 갖고 '의사소통'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강렬한 언어가 될 수 있다. 왜냐 하면 사진만큼 정확하고, 빠르고, 편리한 매체가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진은 세계 어느 나라에서나 이해가 가능한 유일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써 전 인류의 보편적인 언어가 되었다.
이와 같이 사진이 국가적, 문화적 장벽을 넘나들고 이해되어짐으로써 오늘날의 지구촌은 바야흐로 사진 없이는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 질 수 없는 「영상시대」가 도래했다고 할 수 있다. 우리 생활에서 사진이 많이 쓰여지는 곳은 신문이나 잡지, 광고물 등일 것이다. 지금 우리는 영상에 묻혀 살아간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매체들은 이미 읽는 시대에서 보는 시대에로 탈바꿈 시켜 놓았다. 이 매체에서 가장 기초가 되고 그 주역이 되는 것이 무엇인가를 향해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것이야말로 사진은 어느 시각매체보다 직시적 기능이 강하기 때문일 것이다. "사진을 이해한다는 것은 곧 세계를 이해한다는 의미라 할 수 있다." 사진가들은 그들이 살고 있는 골목안 풍경에서부터 멀리는 아프리카 원주민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전쟁과 평화와 사랑에 이르기까지 무엇이든 본대로, 느낀대로 찍고 있다. 일반적인 사진의 통념은 빗의 에너지에 의한 광학적 변화를 영구적인 이미지로 기록하는 과학 또는 기술이다. 이렇듯 과학·기술이 사진에 미친 과대한 공적은 명확하다. 그러므로 사진예술은 카메라 메커니즘과 화학적 프로세스에 예술적 가치를 부가한 종합예술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오늘날의 사진은 종래의 '필름, 현상, 인화'라는 개념과는 알리 그 정의를 더 넓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컴퓨터에 의한 영상 테크놀로지와 그 주변의 디지털 시스템은 인류의 예상을 훨씬 능가하는 속도로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래를 향한 앞으로의 사진 또는 사진가란 개념 정의도 변해져가야 할 것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